수요 늘어나는 재취업지원서비스 컨설턴트, 무엇이 필요할까?
수요 늘어나는 재취업지원서비스 컨설턴트, 무엇이 필요할까?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9.03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5월 재취업지원서비스법 시행에 따라 컨설턴트 구인붐 예상
재취업컨설턴트에게 필요한 모든 것 담은 ‘재취업 컨설팅 매뉴얼’ 출간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을 이끌어갈 역량 있는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교육 장면
내년부터 시행될 법 개정에 따라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을 이끌어갈 역량 있는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교육 장면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재취업지원서비스법이 2020년 5월 1일 시행된다. 중장년 세대들의 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되는 당 법의 발효에 거는 기대가 커지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은퇴 후 일자리를 절실히 찾고 있는 중장년 구직자들은 이번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올바른 통로를 찾을 수 없다는 막막함이 가장 먼저 그들을 막아서고 있다.

제대로 된 재취업 지원 서비스 프로그램이 없는 탓이다. 다행스러운 점은 법 시행을 계기로 관련 프로그램이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래도 문제가 남는다.

법의 시행에 따라 일반 기업과 교육 기관들이 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해도 이를 운용해나갈 실력 있는 컨설턴트들이 부족하다는 것. 지금까지 기업들이 운용하는 전직지원,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의 경우 체계화된 커리큘럼도 마련되지 않은 채 리더십 함양, 마인드컨트롤 등의 심리 치료·지원 서비스가 고작이었던 관계로 특별한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가 필요하지 않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그러나 이젠 사정이 달라졌다. 중장년 구직자들이 확실한 재취업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은 오롯이 컨설턴트의 능력에 좌우될 것이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각 기업과 교육 기관들은 이를 수행할 능력 있는 재취업 컨설턴트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쉽지 않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한결 같은 말이다. 검증받은 컨설턴트 양성 교육이 전무했던 까닭이다. 

지금부터라도 재취업 컨설턴트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구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조차 드문 이 시점에 컨설턴트 양성 교육을 시도하는 것이 쉬울 리 없다.

이에 재취업 전문 연구소 돈일꿈 연구소 간호재 소장이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전문 매뉴얼을 출간해 화제다. 15년 이상 4050 세대의 재취업지원 및 컨설팅에 매진해온 재취업지원 전문가인 간호재 소장은 현장 경험을 통해 체득한 자신의 노하우를 한권의 책에 담았다. 

재취업지원서비스 컨설턴트가 가져야 할 모든 것을 망라한 간 소장의 ‘재취업 컨설팅 매뉴얼’이 그것. 매뉴얼은 즉시 적용 가능한 구직활동 단계별 컨설팅 노하우를 담은 재취업 컨설팅 매뉴얼(172페이지)과 재취업 핵심 내용을 구직자에게 설명할 때 필요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그리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구직서류 13종으로 꾸며져 있다.

간호재 소장의 재취업 컨설팅 이론 및 15년 현장 경험과 노하우가 집대성된 매뉴얼은 100일 안에 구직자의 재취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비법을 담고 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재취업 컨설팅 역량의 단기간 증대 노하우다. 

재취업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계속 커질 것이 자명하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 사회 구조는 필연적으로 재취업지원서비스 교육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탓이다. 

역량 있는 재취업컨설턴트를 꿈꾼다면 놓쳐서는 안 될 간호재 소장의 ‘재취업 컨설팅 매뉴얼’은 아웃소싱타임스 출판사업부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재취업지원서비스 컨설턴트가 가져야 할 모든 것을 망라한 간호재 소장의 ‘재취업 컨설팅 매뉴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