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고향집 대신 명절대피소 찾는 취준생들
[취재수첩] 고향집 대신 명절대피소 찾는 취준생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9.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귀향 대신 혼추 택한 취준생 속사정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종합 어학교육기관 파고다어학원은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파고다 명절대피소'를 운영한다고 9월 9일 밝혔다. 

명절대피소라니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 당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명절과 대피소란 단어의 조합. 자세히 읽어보니 하반기 공채를 앞두고 있는 취준생들이 명절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을 마련했다는 이야기다.

이야기를 듣고 난 첫 감상은 그랬다. 말이 좋아 취업준비지 실제로는 고향에 가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취준생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는 것으로 들린 것. 하긴 나라도 그랬을 것 같다.

고향집에서 듣게 될 다른 집 자식 이야기 때문이다. 이상하게 엄마 친구 아들들은 하나같이(?)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한번에 붙는 게 우리나라다. 집에 도착하는 순간 뻔히 그 말을 듣게 될 걸 아는데 굳이 그걸 듣겠다고 귀향할 강심장이 있을까.

같은날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이와 관련된 대목이 등장한다. 직장인 746명, 대학생, 취준생 등 성인남녀 2835명이 참여한 설문에서 혼자 추석을 보내겠다는 비율이 가장 높은 집단이 바로 취준생이었다.

취준생이 28.0%로 직장인(20.2%), 대학생(12.7%)을 압도한 것. 친척 모임에 불참하겠다는 응답 역시 절반 넘는 취준생들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유인즉 ‘현재 나의 상황이 자랑스럽지 못해서(26.8%)’와 ‘취업 준비, 구직 활동 때문에(20.9%)’ 등이 도마에 올랐다.

따지고 보면 다 취직 못한 불효자라 혼자서 추석을 보낸다는 의미다. 

앞서 언급한 명절대피소로 돌아가보자. 어학원 측은 명절대피소 이용 시 방문 전 확인은 필수라는 조항을 내걸었다. 명목상은 각 지점마다 운영일 및 시간이 상이하다는 것인데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릴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하는 것으로 들리는 건 나뿐인 걸까. 

약간 거짓말 보태면 취직이 로또 당첨에 버금가는 세상이다. 그만큼 취직하기 힘들다는 뜻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갈 데가 없으니 나오는 하소연 아닐까.

최근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 따르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하반기 대졸 신입직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하반기 '대졸 신입직을 채용한다'는 곳은 45.6%에 그쳤다.'대졸 신입직을 채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은 34.2%였다. 기업 세 곳 중 한 곳은 아예 대졸 신입사원을 뽑지 않기로 한 셈이다.

기업들이 안 받아준다는데야 무슨 뾰족한 수가 있을까.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의 대응은 특별한 게 없는 상황이다. 일자리 예산을 천문학적으로 늘렸다고는 하지만 그게 청년 취업을 담보하는 알라딘의 램프가 아니란 건 누구나 안다.

그럼에도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뿐이다. 아무리 문질러도 램프의 요정이 나오지 않는 녹슨 주전자를 하염없이 바라볼 수밖에 없는 취준생들. 이래서야 추석 귀향은 앞으로도 요원해질 수밖에 없는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