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포인트, 통상임금 아니다” 동일판결 잇따라
“복지포인트, 통상임금 아니다” 동일판결 잇따라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9.2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공기업 이어 사기업 복지포인트도 통상임금 아니라고 밝혀
복지포인트는 ‘선택적 복지제도’, 근로기준법상 임금 아니다
대법원이 복리후생포인트의 통상임금 삽입에 대해 연달아 부적절하다는 판결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대법원 전원합의체 모습. 사진제공 대법원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사기업이 직원에게 지급하는 복리후생 포인트가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판례가 잇따르고 있다.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LG전자 직원 A씨가 회사를 상대로 낸 해고무효 확인소송 상고심에서 “미지급 복리후생 포인트를 통상임금에 포함해 산정한 임금을 지급하라”는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고 9월 22일 밝혔다.

A씨는 2011년 11월 말 직원 간에 지나친 금전거래를 했다는 사유로 LG전자에서 권고사직됐다. 그러자 ‘동료 간 개인적 금전거래는 징계사유가 될 수 없다’며 LG전자를 상대로 해고무효 확인 및 복직 때까지 임금지급을 구하는 소송을 냈다. 

1심과 2심은 A씨의 행위가 윤리규범에는 어긋나지만 권고사직은 과도하다고 원고 승소 판결을 하면서 미지급 복리후생포인트 275만원을 LG전자가 지급해야 할 임금에 포함했다. 

하급심이 일관되게 복리후생포인트의 통상임금 적용을 언급했지만 대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대법원은 “사용자가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에 따라 계속적·정기적으로 지급했더라도 선택적 복지제도에 기초한 복리후생 포인트는 근로기준법에서 말하는 임금이라고 할 수 없다”고 판시한 것. 

대법원은 지난달에도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에게 나오는 복지포인트 역시 통상임금이 아니란 판단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재판에서도 그랬듯 대법원은 근로복지법이 근로복지와 근로기준법상 임금을 명확히 구별하는 상황에서 복지포인트는 근로복지의 하나인 ‘선택적 복지제도’에 해당해 근로기준법상 임금이 아니라고 봤다. 

연이은 대법원의 판결로 복리후생 포인트의 통상임금 삽입은 당분간 어려워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