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대 위한 실질적 지원 강화된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대 위한 실질적 지원 강화된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9.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일자리위원회, 대전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설명회 개최
제2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확산 유도, 내달 1일은 서울 개최
지난 9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지난 9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꽉 막힌 일자리 사업에 숨통을 터준 것으로 평가받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 확산을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24일 오후 2시 대전 인터시티호텔 3층 오크홀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설명회를 열고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모델 확산을 위한 정부의 대응방안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대한 정부 정책을 안내하고 관련 지원 사업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광역·기초지자체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유관기관, 지역 대학·연구소 등이 참석했다.

그간 정부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 지역순회 컨설팅, 기업 설명회 등을 통해 정부 지원사항을 안내해 왔으며, 현재 여러 지역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추진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정부는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진행하고 있다고 이날 행사를 통해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9월 3일 개소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 센터’를 소개하고 투자애로 해소, 상생협약 체결지원 등 전 주기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10월말부터 연말까지 비수도권 14개 시·도를 대상으로 지자체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추진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찾아가는 현장밀착형 컨설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자체의 일자리 모델 개발과 관련하여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화·전문 컨설팅 지원사업’을 설명하고 지자체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다. 단,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사업 타당성 분석, 법률·규제환경 검토 등에 대한 심층 컨설팅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모델이 추진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안성일 지역경제정책관은 “지난 2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이 발표된 이후 여러 지역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며 “이러한 관심이 양질의 지역일자리 창출이라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도 지역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내실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