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공유경제의 그늘..서울시 '따릉이' 관리소홀,시민의식 부재 논란
[기획] 공유경제의 그늘..서울시 '따릉이' 관리소홀,시민의식 부재 논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9.26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경제 기반 대여방식 공공자전거, 고장 및 방치 다수
대여소에 보이는 자전거는 10대가 넘는데.. 대여 가능 자전거는 0대
2019년 기준 '따릉이' 총 2만 5000여대, 정비 인력은 단 60명
분실, 파손에 대한 별다른 처벌규정 없어 무책임한 사용 잇따라
여의도 1번 출구 앞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 모습(사진=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캡쳐)
여의도 1번 출구 앞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 모습(사진=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캡쳐)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관리 부실·시민의식 부재 등의 문제로 여러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국내의 대표적인 공유경제 서비스 중 하나다. 2016년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 약 2만 5000대가 운영되는 등 서울의 대표 교통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시민의 편익 증대라는 본래 취지와 달리 이용자 급증과 예산 부족 등의 문제가 겹치며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오히려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불거지고 있다.

■편리한 '따릉이'? 도시 흉물로 자리 잡나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물이나 제품을 '소유'하기보다 '공유'를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지며 대여소와 거치대를 기점으로 한 공유 방식의 자전거 대여 시스템은 큰 인기를 얻었다.

2015년 시범운영을 거쳐 2016년 5개 거점을 발판으로 서비스를 개시한 '따릉이'는 1년 만에 서울 25개 자치구로 서비스 운영 구역을 넓혔다.

대여소도 2017년 기준 910개소 규모에서 2018년 말에는 1540개소까지 확대됐다. 서비스 구역이 확대된 것은 온전히 시민 요구에 대한 화답이었다. 따릉이의 편리함이 큰 호응을 얻으며 대여소와 자전거 대수를 확대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쳤기 때문이다.

서울 전역 어디를 가더라도 따릉이 이용자를 쉽게 만나볼 수 있을 만큼 따릉이는 서울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교통수단이 됐다. 하지만 증가한 이용자와 늘어난 대여소, 자전거 대수만큼 최근 따릉이 서비스는 관리 부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서비스 초기 따릉이 불편사항이 어플, 반납 오류 등 시스템적인 문제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 문제는 고장 자전거·방치자전거 등에 대한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

고장난 자전거가 대여소에 방치된 채 놓여있다.
고장난 자전거가 대여소에 방치된 채 놓여있는 모습. 어플 상에서 해당 대여소의 고장 거치대는 단 1개이나 6개 이상의 자전거가 고장 자전거로, 이용이 불가능했다.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의 한 따릉이 대여소에 방문한 결과, 거치대에 대기 중인 자전거 10여대 중 대여가 가능한 자전거는 단 2대에 불과했다. 그나마도 2대 중 1대는 브레이크와 경적을 울리는 벨이 망가져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태였다.

다른 대여소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고장 난 자전거와 정상 자전거가 연결고리로 묶여있어 대여가 불가능한가 하면 고장 자전거 6대가 그대로 인도 위에 방치되고 있었다.

심지어 거치대에는 반납을 위한 안전고리(녹색 형태로 거치대에 부착되어 있다)가 손상된 채 보수되지 않아 거치대가 부족할 경우에만 활용하는 자전거 간 연결 반납을 진행해야하는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연결 반납으로 반납된 자전거들은 서로 간 꼬리를 물며 인도 위에 늘어져 보행의 장애물이 됐다.

■이용자·자전거는 늘어나는데 인력은 그대로
시스템 구축이 완전하지 못했던 점 외에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운영되온 것 같던 서울시 따릉이가 갑작스런 관리 부실에 빠지게 된 원인은 왜일까?

그 이유는 쉽게 예측 가능하다. 예상보다 빠른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해 자전거 대수와 대여소가 급격히 늘어난 점이 가장 근본적인 이유다. 현재 따릉이 문제점은 관리해야 할 시설은 증가한데 비해 적절한 인력 보강은 뒤따르지 못해 1인당 관리해야 하는 시설물이 증가했다는 데 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관리하는 서울시설공단이 발표한 공공자전거 운영처 종합 현황에 따르면 2018년 7월 기준 따릉이 대여소는 약 1290여 개, 자전거 대수는 1만 1041개였다. 당시 2018년 인력 운영 계획에 따르면 고장 자전거를 정비하는 정비원은 공무직 36명, 계약직 24명 등 총 60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동월 기준 올해 2019년 7월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전체 1540개 대여소에서 2만 5000대가 운영되고 있다. 자전거 대수만으로는 전년 동월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서울시설공단이 발표한 2019년 따릉이 운영계획 상 인력 정원표. 정비원의 숫자는 2018년 동월 기준 단 1명도 늘지 않았다.
서울시설공단이 발표한 2019년 따릉이 운영계획 상 인력 정원표. 정비원의 숫자는 2018년 동월 기준 단 1명도 늘지 않았다.

하지만 2019년 인력 운영 계획에서 정비원 숫자는 변함이 없었다. 일반 공무직이 48명, 계약직이 12명으로 계약직이 다소 줄어든 것 외 총원 증가는 없었다.

고장 자전거를 수거하고 배송하거나 대여소 간 자전거가 적절한 대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배송원' 사정도 다르지 않다.

2018년 7월 운영계획 상 배송원 143명에서 2019년 7월 계획에는 162명으로 단 19명 증가에 그쳤다. 단순히 계산하자면 2018년 7월 배송원 1인이 소화해야 하는 대수가 77.2대라면 2019년 7월에는 배송원 1인이 소화해야하는 자전거 대수가 154.3대로 두 배가량 증가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용자 급증 대비 관리 인력은 보강하지 못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이민서 주임은 "본래 예상보다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편성된 예산으로 소화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서 "내년도에는 인력 충원과 서비스 개편에 힘써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인력 충원에 관한 문제는 공단의 운영 계획도 반영해야 하며 향후 편성될 예산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썬 확답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공유경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인식 개선도 중요
최근 도로 위나 화단 등에 방치된 공공자전거가 급격히 늘어났다. 일회성으로 자전거를 대여한 후 필요한 목적지까지만 자전거를 이용하고 반납하지 않는 경우가 다수다. 주인을 잃은 채 '유기'된 셈. 일부 이용자들은 자전거에 대한 소유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자전거 유기'를 저지르고 있다.

이렇게 방치된 자전거는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고 도시 미관을 해치기도 한다. 자칫 장애물로 전락한 자전거로 인해 사고가 발생될 수 있는 위험도 안고 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인도와 화단 위에 버려져있다. 이용자가 두고 간 자전거는 적게는 하루에서 이틀, 많게는 일주일 넘게도 같은 위치에 방치돼 있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인도와 화단 위에 버려져있다. 이용자가 두고 간 자전거는 적게는 하루에서 이틀, 심지어 일주일 넘게도 같은 위치에 방치돼 있었다.

이용자가 증가하며 무책임한 이용도 늘어나며 고장난 자전거를 수리하기 위한 비용도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아쉽게도 현재로써는 이를 해결할만한 방책이 없다. 따릉이의 경우 GPS를 내장하고 있지만 와이파이가 제공되는 지역을 벗어나면 해당 기능을 상실한다.

또 자전거 관리 시스템이 이용자의 신고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방치된 자전거나 고장 자전거가 별도의 신고가 없다면 관리하기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용자가 자전거 이용 도중 브레이크, 전조등, 경적 벨 등 이상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반납 후 자발적인 신고과정이 없다면 해당 자전거는 고장 자전거로 접수되지 않는다.

이용자가 실수 또는 고의로 자전거를 파손하고 방치한다고 해도 비회원 이용자의 경우 추적이 어려울 수 있고, 이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일도 쉽지 않다.  일부 이용자는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따릉이를 도둑 맞았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 전문대학원 교수가 발표한 '국내 공공자전거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공공자전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에서 대다수가 공공자전거의 불편 사항으로 제품의 파손과 고장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이용자들의 잘못된 행태로 다수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비단 '따릉이'만이 지닌 문제점은 아니다. 공유경제가 보여주는 융합과 공유라는 혁신성 앞에 가려진 그늘이다.

공공자전거와 같은 형태를 취한 공유경제의 기반은 서비스나 제품을 소유하는 것 대신 P2P 형태로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판매' 형태가 '대여' 로 변환된 것이다. 위 경제 형태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 바로 소유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이용자들의 책임감 결여다.

책임감이 결여된 이용자는 소비하는 제화에 대해 손해 심리를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이용자들의 증가는 공유 시스템이 '순환'이라는 본래 취지를 잃고 기존의 단순한 대여 형태로 전락하게끔 만든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손해다. 관리와 정비라는 인력과 시스템이 새롭게 마련돼야하고 그만큼의 비용은 다시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 또는 적자 경영에 어려움을 겪은 기업이 결국 서비스 종료로 끝마칠 가능성도 농후하다. 기존에 투입된 자본금과 제화는 폐기 절차를 밟는다.

더군다나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한 민간 사업이 아닌 시 공공사업이다. 예산 편성에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2019년에만 325억원 가량을 따릉이 사업에 투입했지만 고장 자전거가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예산 부족에 시달리고있다.

이용자들의 올바른 인식 및 자발적인 태도 개선 선행 없이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세금 낭비가 우려되는 상황. 일각에서는 몰지각한 이용자들에 대한 벌금과 벌칙 강화 등을 언급하며 이용자들의 시민의식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