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사회 구현 첫걸음.. 성별임금격차부터 줄인다
성평등 사회 구현 첫걸음.. 성별임금격차부터 줄인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09.2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성별임금격차개선위' 출범…성평등 노동 이끈다
10월 국내 최초 서울시 23개 투자출연기관 대상 ‘성평등 임금공시제’ 시행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별임금격차 개선위원회 위촉식 및 제1차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 서울시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동일한 업무를 진행함에도 남녀의 임금이 다른 경우에서 보듯 평등하지 않은 노동환경이 적지 않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서울시의 성 평등 노동정책이 그 정체를 드러냈다. 

서울시는 성별임금격차 해소 등 성평등 노동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로 ‘성별임금격차개선위원회’ 를 만든다고 9월 25일 밝혔다. 시는 내달부터 위원회 활동을 개시하고 23개 투자출연기관 임금정보 수집‧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성평등 임금공시제 표준안'을 마련하고 노사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오는 10월 국내 최초로 '성평등임금공시'를 한다.

공시안은 서울시 23개 투자출연기관 전체 및 각 기관별 성별‧직급별, 성별‧직종별, 성별‧재직년수별, 성별‧인건비구성항목별 임금격차를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한다.

위원회는 공시안에 대해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사 양측의 의견수렴 및 사회적 합의를 거친 후 최종안을 확정해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할 예정이다.

공시 후에는 개별 투자출연기관에 대한 '성평등임금 컨설팅'과 자체 개선계획 수립에 대한 자문을 하고 '성평등임금 실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민간위탁기관 등 민간 부문의 동참과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성별임금격차 해소 등 성평등 노동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로 출범한 '성별임금격차개선위원회'는 민간전문가 16명, 공무원 3명을 포함해 총 19명으로 구성되고, 서울시 성평등 노동정책 주요사항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여성‧노동분야, 기업인, 성평등‧일자리위원회 등 민간전문가 13명,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사정협의회 노사측 대표 3명, 공무원인 서울시장, 여성가족정책실장, 노동민생정책관 3명으로 구성된다.

성평등노동정책 및 성별임금격차개선을 위한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안건 심의와 검토를 위해 차별심의 분과와 제도개선 분과를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성별임금격차개선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더욱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성평등노동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민간부문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성평등한 서울, 여성과 남성 모두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서울’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