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어른의 홀로서기
[신간안내] 어른의 홀로서기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9.10.0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의 나보다 당당하게 홀로 서는 어른의 공부법
어른의 홀로서기 책자 표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지금 나의 자리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누구나 인생에서 홀로 서야 할 때가 온다는 것을 공감할 것이다. ‘어른의 홀로서기’는 제대로 준비돼 있지 않는 앞날에 압박받고 불안한 어른, 홀로서기 하려는 어른을 위한 해결책으로 진정한 공부 방법을 안내한다. 

그동안 시험, 입시, 취업, 승진을 위한 수단으로 공부를 해 왔다면 어른으로서 할 공부는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인생의 과정이자 목표로 삼아야 한다. 지난한 인생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홀로서기를 위한 공부는 새로운 활력이 되고 삶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어른의 홀로서기 공부법은 크게 세 가지다. 바로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 그리고 ‘재생산’이다. 수험생처럼 ‘일주일 완성’, ‘30일 끝장’ 공부를 하듯이 빠르게 조급할 필요가 없다. 어른이 홀로 서기 위한 공부는 온전히 나를 위해 곱씹으며 깊이 되새기는 것이다.

‘묵상 독서’란 책을 각 장을 여러 번 곱씹어 읽으며 자기가 선택한 분야를 학습하는 방법이다. 책을 아끼지 않고 밑줄을 치거나 메모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진지하게 읽는다. 

이렇게 깊은 탐구에 주장과 경험을 더해 나만의 언어로 정해진 분량만큼 글로 남기는 것이 ‘묵상 글쓰기’다. 그리고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를 통해 남은 공부 기록을 블로그, 오디오 파일, 동영상, 1인 방송 등으로 보여 주는 것을 ‘재생산’이라고 한다.

학습 플래너와 다이어리 개발자이자 시간 관리, 기록 관리, 후반전 홀로서기 전문 강연자인 저자 이찬영은 독서, 글쓰기, 재생산으로 이어지는 ‘묵상’ 공부를 10여 년 넘게 하며 얻은 성과로 현재는 과거 기업 재직 시절과 다른 인생을 살고 있다. 

그는 비로소 홀로 선다는 것, 긴 인생을 어딘가에 저당 잡히지 않고 당당하게 산다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사람들에게 진지하게, 느리게, 거듭하는 공부로 어떻게 전문성을 쌓고 당당히 홀로 설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알려 주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빠르게 흘러가는 시대와 정보의 틈에서 살아남기 위해 요행을 바라는 공부만 해 왔다. 이제는 인생에서 당당하게 홀로 설 수 있는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다. 돌이켜보니 별로 남는 것 없는 지난날을 타개하고 내공과 경쟁력을 다지고 싶다면, 나만의 전문성을 쌓고 싶다면, 나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다면, 진정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앞으로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얻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