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4차산업혁명 제조업 혁신 속 길 잃은 아웃소싱 업계, 협동로봇과 공존 절실
[기획] 4차산업혁명 제조업 혁신 속 길 잃은 아웃소싱 업계, 협동로봇과 공존 절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10.17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혁신성장 키 '스마트팩토리' 구축위해 지원 강화
협동로봇, 제조업 혁신위한 산업용 로봇의 핵심
지원 강화, 규제개선, 인프라 확보 등으로 로봇 도입 확대 전망
로봇과 공존할 수 있는 아웃소싱 뉴비즈니스 탐색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 협동 로봇과 산업용 로봇을 도입한 스마트공장 구축이 정부지원과 기술 발전을 통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로봇은 생산성을 확대하는 반면 인력은 줄일 수 있어, 인력공급 중심의 생산도급 아웃소싱 기업은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협동 로봇과 산업용 로봇을 도입한 스마트공장 구축이 정부지원과 기술 발전을 통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로봇은 생산성을 확대하는 반면 인력은 줄일 수 있어, 인력공급 중심의 생산도급 아웃소싱 기업은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위험하거나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대체하는 로봇의 확산이 빨라지면서 제조업 혁신이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10월 14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는 '현장 밀착형 규제혁신 방안'으로 안전 인증을 받은 산업용 협동 로봇의 경우 전동식 대차와 결합해 사용할 때 별도의 자율안전 확인 신고 의무가 사라지는 방안을 마련했다.

위기에 빠진 제조업을 '스마트팩토리'와 혁신성장으로 극복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른 것인데, 협동로봇 도입에 걸림돌이 됐던 규제들을 완화해 도입 속도를 높이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최근 로봇산업의 발전 속도가 심상치 않자 아웃소싱 산업은 잔뜩 긴장하며 눈치를 보고 있다. 협동로봇 도입이 가속화되고 스마트팩토리가 안착되면 생산제조 도급 아웃소싱 기업에 미칠 타격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스마트팩토리 확대를 위한 규제완화와 지원책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웃소싱 산업이 로봇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더 이상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 목표
4차 산업혁명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기조로 다가오면서 현 정부도 정권 초기부터 '혁신성장'을 주요 정책 과제로 삼았다. 이번 정부 들어 쏟아져 나온 다양한 지원책과 규제 샌드박스 논의는 이에 대한 방증이기도 하다.

그중 제조업 혁신을 위한 정부의 방향은 초기부터 명확했다. 스마트팩토리 확대를 통해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자는 것. 협동로봇이 중심이 된 스마트팩토리는 다가올 미래 확실한 먹거리로 부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5월 한 달간 스마트팩토리 관련 행사를 230여 개 개최하며 올해 스마트 공장 4000개 달성 목표를 견고히 했다.

한 달 뒤인 6월에는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노사정 7개 기관이 '사람 중심 스마트 공장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공장 확산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에 뜻을 모으기도 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마련한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모바일 화면.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가 마련한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모바일 화면.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이 밖에도 스마트팩토리 시범사업을 위해 로봇 도입 비용을 지원해주거나 스마트팩토리 사업 관리 시스템 개편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 개 보급을 달성하기 위한 지원책들을 속속들이 진행 중이다.

특히 이번 현장 밀착형 규제 혁신 방안을 통해 협동로봇의 안전 인증 도입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며 협동로봇을 도입하는 수요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술력 걱정 없는 로봇산업, 5G 탑재한 협동로봇 신제품 즐비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중추인 산업용 로봇, 그중에서도 협동로봇은 로봇 산업 내에서도 뜨거운 감자다. 최근 '사람과 공존할 수 있는 로봇'인 협동로봇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산업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실제로 이번에 성황리에 마무리된 2019 로보월드에서는 여러 기업들이 앞다퉈 협동로봇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두산 로보틱스, 현대로템 등 국내 공룡 기업들은 물론이고 유니버셜로봇, 뉴로메카, 로보스타 등 내노라하는 로봇 기업들이 뛰어난 기술력을 탑재한 협동로봇을 선보인 것. 특히 세계 최초 5G를 기반으로 한 협동로봇들이 줄지어 출시되며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2019 로보월드에 참여한 기업이 신제품을 시연 중이다.
2019 로보월드에 참여한 기업이 신제품을 시연 중이다.

또 로보월드 개막식이 있었던 10월 10일에는 국제로봇컨퍼런스에서 협동로봇을 주제로 한 기조 발표와 패널 토론도 진행됐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협동로봇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협동로봇은 별도의 울타리 설치 필요 없이 사람과 함께 제조업에 도입될 수 있고, 설치나 기기 이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역할을 맡는다.

기존의 공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혁신성을 가미할 수 있고, 다른 산업용 로봇보다 협동로봇은 로봇 도입으로 인한 노동자 처우 문제도 적은 편이다. 이번 '현장 밀착형 규제혁신 방안'을 통해 전동식 대차와 결합도 용이해졌다.
 
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협동 로봇 제품을 출시하며 협동로봇의 활용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전에는 협동로봇 도입과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해 많은 자본금과 투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언감생심 '그림의 떡'처럼 여겼지만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협동로봇이 출시되면서 협동로봇의 도입을 고려하는 중소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생산제조 아웃소싱 산업, 새로운 비즈니스 필요
협동로봇의 확대와 스마트팩토리 도입 증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 흐름이다. 앞서 언급했듯 이런 흐름이 아웃소싱 산업계 입장에서도 호조인 것만은 아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인력공급 중심의 생산 아웃소싱 기업의 타격은 불 보듯 뻔한 전개이기 때문이다. 이런 걱정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대다수 아웃소싱 기업들이 비즈니스 구조를 개혁하지 못한 채 여전히 인력 공급에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보다 남아있는 거래처 한곳을 더 확보하겠다는 밥그릇 싸움으로 전락한 셈.

한 생산제조 도급 아웃소싱 기업의 대표는 "생산제조업의 기술력은 점차 진보하고 있다. 산업 전체가 미래로 발전하는데 아웃소싱 기업만 현재를 지키려 한다면 결국 과거에 머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협동로봇의 공급 업체와 수요 업체 사이에서 매개체 역할, 로봇 안전검증을 위한 전문인력 공급 등을 통해 로봇과 아웃소싱 산업의 공존 가능성을 제시한다.

수요기업은 까다로운 절차와 준비 없이 로봇을 활용할 수 있고 공급기업은 제조에만 집중할 수 있어 상향된 품질의 제품 개발이 가능해진다.

아직까지 전체 제조업 중 협동로봇을 도입한 비율은 3% 내외지만 향후 협동로봇을 활용할 제조업은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매칭의 중요성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생산제조 도급 시 산업용 로봇 안전검사와 컨설팅이 가능한 인력을 지원하는 것도 묘책이 될 수 있다.

협동로봇을 비롯한 산업용 로봇은 사고 위험성이 높은 위험 기계류로 분류되어 안전검사 필수 대상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전문지식 및 인력 부족으로 대부분 적절한 안전검사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단법인 한국로봇산업협회은 로봇협회 소속 안전전문가를 통해 로봇 안전 자문 및 컨설팅을 제공한다.(자료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사단법인 한국로봇산업협회은 로봇협회 소속 안전전문가를 통해 로봇 안전 자문 및 컨설팅을 제공한다.(자료제공=한국로봇산업협회)

현재는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이 협회 소속 안전 전문가를 통해 컨설팅과 자문을 돕고 있다.

하지만 협동로봇 도입을 희망하는 수요처가 급증하게 되면 안전 시스템 현장 적용과 대응 방안을 컨설팅 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직접적으로 안전 전문인력을 양성해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미 기존에 사업을 운영중인 단체를 통한 위탁 운영을 기대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생산제조 도급 아웃소싱에 활로를 제시하기 위해 10월 23일 '협동로봇의 이해와 아웃소싱 대처 방안' 교육을 준비한 아웃소싱타임스 교육 관계자는 "현재 로봇산업은 기술력은 확보했지만 규제나 정책 등 상용화를 위한 준비는 아직 태동기인 상태"라며 "생산제조 도급 아웃소싱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미래 먹거리를 새롭게 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순한 인력 공급 위주로 영위해온 제조업 도급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