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의 CEO칼럼] 메이저 리그 야구팀 이름 유래
[전대길의 CEO칼럼] 메이저 리그 야구팀 이름 유래
  • 편집국
  • 승인 2019.10.2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 한국본부 이사

청명한 가을을 맞아 우리나라에서 ‘KBO POST-SEASON (10.3~31)’, 미국에서는 ‘MLB POST-SEASON (10.1~30)’ 프로야구 경기가 벌어지고 있다. 일본에서도 포스트 시즌 경기가 한창이다. 이를 미국에선 ‘World Series’, 한국에서는 ‘Korean Series’, 일본에선 ‘Japan Series’라고 부른다. 

‘기아 TIGERS(호랑이)’, ‘두산 BEARS(곰)’, ‘롯데 GIANTS(巨人)’, ‘NC DINOS(恐龍)’, ‘SK WYVERNS(飛龍)’, ‘LG TWINS(쌍둥이)’, ‘키움 HEROES(英雄)’, ‘한화 EAGLES(독수리)’, ‘삼성 LIONS(獅子)’와 ‘KT WIZ(마법사, 鬼才)’ 등 한국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창원, 수원을 연고지로 하는 프로야구 팀(10개)이 있다. 

미국에는 ‘AMERICAN LEAGUE’와 ‘NATIONAL LEAGUE’ 양대 리그로 나뉘어 동부, 서부, 중부 3개의 LEAGUE에 각각 5개의 야구팀이 속해 있다. 따라서 AMERICAN LEAGUE에 15개 야구팀(3개 리그 X 5개 야구팀), NATIONAL LEAGUE에도 15개 야구팀(3개 리그 X 5개 야구팀)이 속해 있다. 미국 MLB 산하에는 30개 야구팀이 있다.  

일본 프로야구도 미국 메이저리그와 마찬가지로 양대 리그 체계이며, ‘센트럴리그(Central League)’와 ‘퍼시픽리그(Pacific League)’로 구성되어 있다. 

센트럴리그에는 ‘도쿄 야쿠르트 SWALLOWS(제비)’, ‘요코하마 Bay-Stars(항구도시의 스타)’, ‘히로시마 도요 Carps(잉어)’, ‘요미우리 GIANTS(巨人)’, ‘한신 TIGERS(호랑이)’, ‘주니치 Dragons(龍)’ 등 6개 팀이 속해 있으며 퍼시픽리그에는 ‘홋카이도 니혼햄 Fighters(戰士)’, ‘오릭스 Buffaloes(물소)’, ‘지바 롯데 Marines(海兵)’, ‘세이부 LIONS(獅子)’, ‘소프트뱅크 Hawks(매)’, ‘라쿠텐 Golden-Eagles(황금독수리)’등 6개 팀이 속해 있다. 일본에는  12개 야구팀이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와 일본 야구팀 이름은 동물들 이름이 많은 반면, 미국 프로 야구팀들은 연고지 도시의 특성을 반영한 이름들이 많다. 한국, 일본, 미국 모두 ‘호랑이(TIGERS)’ 야구팀은 있는데 반해서 ‘사자(LIONS)’란 이름의 야구팀은 한국과 일본에는 있으나 미국에는 없다. 한국과 일본에는 Dragon(龍)이란 야구팀이 있으나 미국에는 없다. 미국의 상징 동물인 독수리가 미국에는 없으며 곰(Bear)이란 야구팀도 없다.  

미국 프로 야구팀에서 류 현진 선수, 추 신수 선수, 최 지만 선수 등이 현역 선수로 뛰고 있다. 박 찬호 선수, 김 병현 선수, 최 희섭 선수, 서 재응 선수, 김 선우 선수, 김 현수 선수, 박 병호 선수, 오 승환 선수, 강 정호 선수 등이 미국 메이저리그 무대에서 ‘Major Leager’로서 활약한 적이 있다.  

일본 프로야구단에서는 백 인천 감독, 선 동열 선수, 이 종범 선수, 이 승엽 선수와 이 대호 선수 등이 명성을 날렸다. 1967년에 미국 MLB에 최초로 진출한 선수는 이 원국 선수(1948년생, 중앙고 출신)이다. 그가 메이저 리거로 불리지 못하는 것은 MLB 마이너리그와 멕시코에서 뛰었기 때문이다.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팀의 지역별 연고지와 각 야구팀 이름의 유래에 관해서 우리 회사 박 종호 주임과 함께 살펴보았다. 야구팀 이름이 무슨 뜻인지를 제대로 알고 MLB 야구경기를 관전함은 야구의  즐거움을 배가(倍加)시킬 것이다.   

아메리칸 리그 (15팀)

<동부지구>
1. 뉴욕 양키스(1909년 창단)

뉴욕의 초창기 도시 이름은 ‘뉴 암스테르담’이었다. 여기에서 보듯이 뉴욕에는 네덜란드 인들이 많이 살았다. 
네덜란드인들의 성(性)중에서 가장 많은 게 ‘Yan’이었다. 미국인을 지칭하는 ‘Yankees’란 이름은 ‘Yan’에서 유래한 것이다. 

2. 탬파베이 레이스(1996년 창단)

탬파(TAMPA)란 도시에는 큰 만(灣)이 있는데 ‘가오리(Ray) 집단 서식처’로 유명해서 가오리가 야구팀 이름이 되었다. 원래의 팀명은 ‘사악한 가오리(DEVIL RAYS)’였다. 2008년에 ‘광선, 빛(光)’을 의미하는 ‘RAYS’로 그 의미를 바꿨다. 

3. 보스턴 레드삭스(1901년 창단)

원래 이름은 1602년 Mayflower호를 타고 미국(Boston)으로 건너 간 영국인(Pilgrim)들을 의미하는 ‘Boston Pilgrims’였다.   구단주가 빨간 양말을 좋아해서 ‘Red Stockings’로 이름을 바꿨다가  다시 ‘레드 삭스(Red Sox)’란 (略字)로 줄여서 정식명칭이 되었다.

4. 볼티모어 오리올스(1901년 창단)

‘오리올(oriole)’은 ‘꾀꼬리’를 의미한다. 꾀꼬리는 볼티모어(메릴랜드州의 최대도시)를 상징하는 새(鳥)다. 

5. 토론토 블루제이스(1977년 창단)

블루제이(blue jay)는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큰 새의 한 종류인 ‘어치(Arrendajo<발음...아렌다호>)’다. 야구 FAN들의 공모에 의한 이름이다. 블루제이는 토론토가 속한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주의 상징인 새(鳥)다. 나이아가라 폭포가 온타리오주(州)에 있다. 

<중부지구>

1. 미네소타 트윈스(1901년 창단)

미국 지도 상 미네소타의 연고지인 ‘미니에 폴리스’옆에 작은 도시 ‘사우스 폴’이 붙어있다. 실제로 이 두 도시는 쌍둥이 도시라고 불리운다. 여기에서 쌍둥이란 뜻의 트윈스가 유래했다.

2. 시카고 화이트삭스(1901년 창단)

팀명인 화이트삭스는 선수들이 하얀 양말을 즐겨 착용한데서 유래했다. 창단 후에 연고지를 이전하거나 팀명 교체를 한 적이 없다.

3. 클리블랜드 인디언스(1901년 창단)

클리블랜드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최초로 인디언 출신 ‘루이스 소칼레식스’ 선수가 뛰었던 팀이다. 원래 팀명은 ‘Spiders(거미들)’였으나 1915년, ‘루이스 소칼레식스’ 선수를 추모하기 위해 ‘Indians'로 야구단 이름을 바꿨다.

4. 디트로이트 타이거즈(1894년 창단)

1880년 디트로이트 도시를 연고로 창단했다. 원래는 너구리와 닮은 ‘울버린(Wolverine)’ 즉, ‘오소리(족제비과)’이다. 팀의 유니폼에 새겨진 줄무늬(푸른색과 노란색)가 호랑이 줄무늬와 비슷해서 타이거즈로 팀명이 바뀌었다.

5. 캔자스시티 로열스(1969년 창단)

미주리주 캔자스시티가 연고지다. 1969년 창단시 팬들의 공모에 의해 결정된 이름이다. 캔자스시티의 로고는 방패 모양의 무늬 안에 캔자스시티의 약자인 KC가 들어 있다. 그 위에 ‘Royals(귀족)’란 팀명을 상징하듯 왕관이 올려 있다.

<서부지구>

1. 텍사스 레인저스(1961년 창단)

‘레인저스(Rangers)’는 ‘순찰 임무를 맡은 군대나 경찰의 순찰대(巡察隊)’를 말한다. 텍사스州가 순찰대로 유명해서 팀명이 되었다. 원래 1961년 워싱턴을 연고로 ‘워싱턴 세네터스‘란 이름으로 창단했다. 1972년 텍사스로 연고를 옮기며 레인저스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2. 오클랜드 어슬레틱스(1901년 창단)

미 서부 샌프란시스코灣의 베이 브릿지를 건너편의 ‘오클랜드(AUCKLAND)’시를 연고로 한다. 오클랜드는 은퇴한 미국인들의 천국이라고 유명하다. 어슬레틱스는 운동선수란 뜻이며 메이저리그 30개 팀들 중에서 가장 멋이 없다는 야구팀 이름이다. 

3. LA 에인절스(1961년 창단)

천사(天使)라는 팀명, ‘에인절스(Angels)’는 LA에서 유래한다. 
LA가 천사들의 도시란 뜻이므로 여기서 천사들을 따와서 에인절스라 불리게 된 것이다. 그 후 애너하임으로 연고지를 이전하나 애너하임이 L.A에 인접한 도시라서 팀명을 그대로 에인절스로 쓴다. 

4.시애틀 매리너스(1977년 창단)

매리너스는 ‘선원(船員)들’이란 뜻이다. 미 서부 항구 도시인 시애틀(Seattle)에 잘 맞는 안성맞춤 팀명이다. 

5.휴스턴 애스트로스(1962년 창단)

원래는 ‘콜츠 포티파이브스’였으나 1965년 지금의 애스트로스로 팀명을 변경했다. ASTROS는 ‘별의’, ‘우주(宇宙)’라는 뜻이다. 휴스턴은 우주선 관제센터(NASA)가 자리 한 우주산업 중심지다. 

내셔널 리그 (15팀)

<동부지구>

1.애틀랜타 브레이브스(1876년 창단)

브레이브스는 ‘용감한 사람들’을 말한다. 미국 원주민 전사를 부르는 ‘브라보스’(Bravos)에서 왔다. 1912년부터 1989년까지는 아메리카 원주민 머리로 구성된 로고를 사용했다. 1990년 이후 아메리카 원주민이 쓰던 도끼(토마호크)와 브레이브스 팀명으로 로고를 만들었다.

2.워싱턴 내셔널스(1969년 창단)

2005년 몬트리올에서 워싱턴으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팀명을 ‘Nationals(國民)'로 변경했다.

3.뉴욕 메츠(1962년 창단)

뉴욕의 상징인 메트로폴리탄(大都市)의 약어(略語)인 'METS'다.  

4.마이애미 말린스(1991년 창단)

창단 당시 팀명으로 플로리다 플라밍고스(Florida Flamingos)와 플로리다 말린스(Florida Marlins) 등 2개가 물망에 올랐다. 낚시광인 구단주, ‘웨인 후이젠가(Wayne Huizenga...1937~)의 뜻에 따라 ‘Marlins’가 되었다. 말린스는 ‘청새치들’이라는 뜻이다. 

5.필라델피아 필리스(1883년 창단)

1883년 필라델피아 퀘이커스(Quakers)로 창단했다. 1884년에 필라델피아 시민이란 뜻인 필리스(Phillies)로 이름을 바꾼 후 현재에 이르렀다. 미국 프로스포츠 팀 가운데 한 연고지에서 같은 이름을 가장 오랫동안 쓴 구단이다. 

공식 명칭이었던 ‘필라델피아즈(Philadelphias)’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필리스(Phillies)'란 애칭(愛稱)이 팀명이 되었다. 

<중부지구>

1.피츠버그 파이리츠(1882년 창단)

창단할 때 팀 명칭은 앨러게니 산맥의 이름을 딴 ‘피츠버그 앨러게니스(Alleghenys)’였다. 1890년엔 ‘순수한 사람들’이란 뜻의 ‘이노센츠(innocents)’로 바뀌었다가 1891년 ‘해적들’이라는 뜻의 ‘파이리츠(Pirates)’로 바꿨다. ‘루이스 비어바워라’는 선수와의 불법계약을 구단에서 계속 풀어주지 않아서 팬들이 ‘해적 행위’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했다.

2.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1892년 창단)

1800년대말 줄무늬 양말에 빨간색 유니폼을 입었다. 미국 신문 ‘세인트루이스 리퍼블릭’의 윌리 맥헤일이 칼럼을 통해 이를 두고 “홍관조의 사랑스런 그림자”라고 표현했는데 그 후 참새과의 ‘紅冠鳥(Cardinals)’가 별명이 되었다. 1900년부터 공식적인 팀 이름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로 바꿨다.

3.신시네티 레즈(1882년 창단)

전통의 명문 야구단인 신시내티 레즈는 야구 발상지인 미국에서 ‘최초의 프로 야구팀’이라는 자부심이 대단하다. 1869년에 창단한 최초의 프로야구 팀인 신시내티 ‘레드 스타킹스(Red Stockings)’가 기원이다. 1946년 ‘신시내티 레즈’로 이름을 바꿨다. 선수들이 모두 붉은 양말을 신어서 ‘레드 스타킹스’란 이름이 현재의 ‘레즈(REDS)’라는 이름에 담겨져 있다.

4.시카고 컵스(1871년 창단)

창단 시 지역신문사이 ‘컵’이라는 명칭을 제의했다. ‘컵’은 ‘애송이, 아기 곰, 아기 사자’란 뜻이다. 1901년 당시 컵스 팀은 젊은 신인들이 많아서 마치 ‘애송이’같다고 해서 ‘Cubs’란 야구 팀명이 되었다.

5.밀워키 브루어스(1867년 창단)

팀명인 브루어스는 ‘양조업자(釀造業者)’라는 뜻이다. 밀워키가 양조업으로 유명한 맥주의 도시에서 유래되었다.

<서부지구>

1.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1996년 창단)

다이아몬드백스는 애리조나주에 서식하는 ‘방울뱀’ 이름이다. 이 방울뱀 이름이 야구팀 이름이 되었다. 

2.콜로라도 로키스(1991년 창단)

콜로라도州의 유명한 로키 산맥(Rocky Mts)에서 유래했다.

3. LA 다저스(1884년 창단)

원래는 뉴욕시의 브루클린(Brooklyn)을 연고로 했다. 브루클린 브라이드그룸스(Brooklyn Bridegrooms...1889~1898년)을 거쳐 ‘브루클린 다저스(Brooklyn Dodgers..1932~1957년)’로 팀명이 바뀌었다. 

1958년에 로스앤젤레스로 연고지를 옮기면서 ‘L.A DODGERS’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다저스(Dodgers)는 ‘피하는 사람들’, ‘탈세자들’, ‘속임수를 잘 쓰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이전 연고지인 뉴욕의 브루클린 시민들이 거리의 전차들을 요리조리 잘 피해 다니는 모습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브루클린 시민 가운데 무임승차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 이름이 붙었다는 설이 있다. ‘Dodge’란 ‘재빨리 피하다(비키다), 부정한 방법으로 기피(回避)하다’란 영어 동사이다.  

4. 샌디에이고 파드리스(1969년 창단)

샌디에이고의 팀 명칭 ‘파드리스(Padres)’는 스페인어로 신부(神父)란 뜻이다. 샌디에이고는 미국에서 멕시코에 상당히 가까워 히스패닉계가 많이 거주했던 지역이며 자연스럽게 카톨릭 신자들이 많아 가톨릭 신부를 뜻하는 스페인어 ‘파드리스’가 팀 명칭이 되었다.

5.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1883년 창단)

원래 ‘뉴욕 고섬스(New York Gothams)’라는 이름으로 창단했다. ‘Gotham’은 미국 위스콘신州 리칠랜드 카운티의 자치구(自治區)다. 1886년에 ‘뉴욕 자이언츠(New York Giants)’로 팀명을 바꿨다. 

최초 연고지는 뉴욕이다. 1958년에 샌프란시스코로 연고지를 바꾼 후에 현재에 이르고 있다. ‘키가 큰 거인(巨人)’을 뜻한다. 

MLB 월드시리즈에서 27회를 우승한 최고의 야구 챔피언은 뉴욕 양키스다. L.A다저스는 지금까지 6번 우승했다. 2019 월드시리즈에 진출한 휴스턴 ASTROS는 2018년도 우승에 이어 한 해 걸러 진출했다. 워싱턴 NATIONALS는 뉴욕 양키스를 꺾고 2019년 월드시리즈에 첫 진출했다. 2019년까지 월드챔피언에 오르지 못한 7개 구단도 있다.  

2018년까지 MLB 월드시리즈 우승팀 현황을 도표로 살펴본다. 

끝으로 해마다 3월부터 10월까지 한국에는 10개의 프로야구팀, 일본은 12개 프로야구팀이 그리고 미국에서는 30개의 프로야구팀이 리그별로 경기를 벌려 Champion을 가린다. 올 해 한국에서는 ‘두산 Bears’와 ‘키움 Heroes’가 자웅(雌雄)을 가린다. 

예전에 현대그룹 정 주영 회장께서 “도둑들이나 하는 도루(盜壘)를 허용하는 야구경기는 공정(Fair)하지 못하다”고 해서 ‘현대 유니콘스 (UNICONS)’ 프로야구팀을  창단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재미난 비화(秘話)도 있다.  

전   대   길
(주)동양EMS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 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