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위한 혁신방안 추진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위한 혁신방안 추진
  • 서희현 뉴스리포터
  • 승인 2019.11.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부, 최근 공공기관 채용 세습 논란 의식
감사원 통해 사전에 공공기관 불공정 채용 차단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공직자의 민간에 대한 부정청탁 금지와 이해관계가 있는 직무수행과 가족채용 등을 제한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공직자의 민간에 대한 부정청탁 금지와 이해관계가 있는 직무수행과 가족채용 등을 제한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고용노동부

[아웃소싱타임스 서희현 뉴스리포터] 최근 공공기관의 친인척 채용 비리로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공정채용 확립과 함께 민간 확산방안이 담긴 대책을 내놨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1월 8일 14시 청와대에서 열린 ‘제5차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공공부문 공정채용 확립 및 민간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그간 고용부는 공공기관 채용에 있어 정책 점검, 채용 비리 가능성 차단, 능력 중심채용 확산 등 공정채용 제도와 관행 정착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을 도모해왔다.

우선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된 후 직무능력 검증 중심으로 변화되었고, 그 결과 합격자의 스펙트럼이 커지고 채용 공정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함께 직무적응에 있어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근 공사의 친인척 비리 논란에 있어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 추진단을 출범시켜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통해 채용 비리 연루자 처벌 및 피해자 구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공공기관의 친인척 채용이 다수 발생하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고용노동부는 “친인척이 채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면접관과 응시자가 친인척일 경우 상호 제척, 기피하는 제도를 의무화시킬 예정이다” 고 밝혔다.

또 “매년 신규 채용자를 대상으로 친인척 관계 및 비리 여부를 확인하는 등 사후검증을 강화해 사전에 채용 비리를 근절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밖에 채용 비리 차단을 위해 일제 신고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며, 신고센터 활성화 및 정기 전수조사 등을 통해 비리 요소를 끝까지 찾아내 일소할 계획이다.

한편 공공기관 취업준비생들이 ‘블라인드 채용’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져만 간다는 지적에 고용노동부는 “불공정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인턴이나 봉사활동 등 경력은 직무 관련성이 있는 경우에만 평가하도록 하고, 출신학교 등 직무와 무관한 개인정보를 질문한 면접관은 재위촉 배제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공정채용 확립방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필요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등 공정한 채용 문화가 뿌리내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각 부처별로 세부계획을 마련하여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