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위해 4차산업 정책 ‘4+1프레임’으로 재편
혁신성장 위해 4차산업 정책 ‘4+1프레임’으로 재편
  • 서희현 뉴스리포터
  • 승인 2019.12.0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공유경제·자율주행 등 미래먹거리 생태계 초기에 구축할 것
2023년까지 혁신 인재 23만 명 양성 계획
사진제공 기획재정부.
사진제공 기획재정부.

[아웃소싱타임스 서희현 뉴스리포터] 4차 산업 시대 핵심기술 기반으로 포용 국가 실현을 위해 펼쳤던 정책들이 전면 수정될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2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 한해 경제 활력 제고, 체질 개선 및 구조개혁, 포용강화, 미래대비 등 4개 영역에서의 정책을 강력히 추진해왔으며,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혁신성장 추진을 위해 각별히 진력해왔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 한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4차 산업시대 선도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많은 정책을 펼쳤다.

지구 둘레 20배의 달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축적부터 규제샌드박스를 도입해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혁신기술 발굴 등 혁신 친화적 규제환경 구축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혁신성장의 씨앗을 뿌리고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성과를 얻었지만, 구체적인 성과는 창출하지 못했으며 초기 성과들이 체감적으로 다가가기에 많은 부분이 미흡했다.

정부는 이제까지 추진해온 혁신성장 정책과제들을 종합해 앞으로 다음과 같이 4+1 전략적 틀에서 일관성 있게 강력히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4+1 전략적 틀이란 전략 분야인 제조·서비스업 혁신, 창업을 포함한 신산업·신시장 창출, 4차 산업시대 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혁신자원의 고도화를 위한 혁신 인재 양성 등 4개 분야와 이들 분야를 법적·제도적·공통으로 뒷받침하는 제도·인프라 혁신을 일컫는다.

홍남기 부총리는 “앞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전략 분야별 핵심과제들을 적극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는 “앞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전략 분야별 핵심과제들을 적극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기획재정부

앞으로 주력 산업인 제조·서비스업에 스마트 제조혁신 등과 같이 ICT 및 핵심기술 등이 융복합해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며 신산업·신시장 창출을 위한 BIG 3 산업인 미래차, 반도체, 바이오, 공유경제 등 창업생태계의 전주기적 활성화 노력을 위해 전략적 정책을 펼칠 전망이다.

아울러 4차 산업시대 기초자양분인 혁신기술, 혁신 인재 등 혁신자원을 고도화하기 위해 앞으로 AI, IoT 등 차세대 핵심 혁신기술 확보 및 R&D 생태계의 혁신을 위해 2023년까지 혁신 인재 20만 명 육성, 혁신금융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