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지역혁신네트워크’ 출범
중기부, ‘규제자유특구 지역혁신네트워크’ 출범
  • 서희현 뉴스리포터
  • 승인 2019.12.0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개 지역별 네트워크로 상호 소통 체계 구축
기 지정된 특구 성과 공유 및 보완 대책 마련 등 지자체 간 협력 강조
'제 2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 모습 사진제공 중기부
'제 2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 모습 사진제공 중기부

[아웃소싱타임스 서희현 뉴스리포터] 4차산업 핵심기술 확산을 위해 지자체에 적합한 특구 사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위해 14개 시도별 지역혁신 네트워크가 운영될 전망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역별 혁신네트워크 구성을 완료하고 ‘규제자유특구 지역혁신네트워크’를 출범했다.

‘지역혁신네트워크’는 14개 지역 광역 지자체 부단체장, 시도국장,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특구 옴부즈만, 연구기관 등 전문가 15인 내외로 구성됐다.

연구기관으로 국책연구기관, 민간연구기관, 지역연구기관 등 사업 분야 전문성이 있는 기관들이 참여했다.

‘지역혁신네트워크’는 지역별로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기업의 혁신기술 수요 파악, 특구사업 발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지역에 있는 혁신기업의 신기술 개발과 관련한 애로가 특구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분기별로 1회 이상 지역혁신기업 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분기별로 14개 ‘지역혁신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특구 사업 발굴은 물론 사업내용을 보완하고, 기 지정된 특구의 성과를 공유해 지역 간 원활한 협력을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지난달 28~29일 개최한 특구 박람회에서 기업이 특구 사업과 관련해 제안한 사항에 대해서도 구체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특구 박람회를 통해 참여 기업 123개 기업과 지자체의 1:1 상담이 이뤄졌고 이 중 46개 기업이 지역의 특구 사업 참여를 희망해 21개 기업이 특구 사업에 추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특히, AI 의료 사업 중 센서가 적용된 노인용 기저귀 및 이물질 감지 의료기기 등 특구 박람회에서 발굴한 핵심 기술이 ‘지역별 혁신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