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권역별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첫발 내딛었다
서울시, 권역별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첫발 내딛었다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12.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역별 시립 센터’ 2개소 12일(목) 합동 개소식, 박원순 시장, 노동계 등 참석
지역밀착형 노동복지 거점… 취약계층 노동자에 상담‧법률지원‧교육 등 무료 지원
도심권-도심제조·플랫폼 노동자, 동남권-IT·운수물류 노동자 특화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복지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권역별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12일 합동 개소식을 개최한다. 서울시는 지역밀착형 노동복지 거점인 ‘노동자종합지원센터’를 2021년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설립할 계획이다.

이 중 5개소는 시가 직접 운영하는 권역별(동북·동남·서북·서남·도심) 시립 센터로, 지역 간 거점센터 역할을 한다. 나머지 20개소는 각 지역의 노동환경을 반영해 특화‧밀착 지원을 하는 구립 센터로 운영된다.

이번에 문을 여는 2곳은 권역별 시립 센터 가운데 가장 먼저 개소하며, 시는 나머지 3개소도 2021년까지 차례로 확충할 계획이다. 자치구별 센터의 경우 현재 11개소가 운영 중이며(붙임 3 참조) 나머지 9개소도 역시 2021년까지 확충한다.

권역별 시립 센터는 인구분포, 시립노동복지시설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을 선정했다. ‘노동자종합지원센터’는 노동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노동인권 침해 및 법률위반 의심사례 등에 대해 공인노무사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상담과 권리구제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권역별 센터의 경우 각 권역의 특성을 고려해 센터별 특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가동한다. 이번에 문을 여는 도심권역은 도심제조‧플랫폼 노동자, 동남권역은 IT‧운수물류 노동자에 특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심권 센터의 경우 인쇄, 봉제, 보석세공 등 도심형 제조업 노동자와 관련된 실태조사와 정책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노동법과 노동자 권리에 대한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특수고용형태 노동자의 증가, 플랫폼 노동의 확대 등 사회변화로 수 많은 노동자들의 노동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권역별 시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권 보호와 권익 향상을 위한 노동복지 서비스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