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활용 독거노인 돌보기 등 디지털 사회혁신 사례 6건 선정
사물인터넷 활용 독거노인 돌보기 등 디지털 사회혁신 사례 6건 선정
  • 이효상 기자
  • 승인 2019.12.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 우수 사례 6건 선정
디지털 기술 활용 사회문제 해결한 지역 활동 포함
ICT기반 1004섬 생활밀착 돌봄 시스템 구축 사례
ICT기반 1004섬 생활밀착 돌봄 시스템 구축 사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스마트폰으로 마을 총회를 열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마을e척척’, 사물인터넷을 통해 고령 노인들을 돌보는 ‘ICT기반 1004섬 생활밀착 돌봄시스템’ 등 6개 사업이 올해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우수사례에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는다. 디지털 사회혁신은 주민이 주체가 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말한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올해 민간기관 대상 ‘디지털로 지역격차 허물기 공모(지역격차완화 사업)’를 통해 선정된 8개 과제와 지자체 대상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공감e가득)’를 통해 선정된 10개 과제 등 총 18개 과제 가운데 분야별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디지털로 지역격차 허물기 공모(지역격차완화 사업)’의 최우수상은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광주광역시, 엔유비즈, 더킹핀이 협업한 ‘마을e척척, 지역문제 해결 중심의 마을리빙랩 플랫폼’이 받았다.

이 사업은 온라인 마을 총회 기능을 구현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 의제를 선정하고 동네한바퀴 기능을 통해 마을 문제 해결에 필요한 디지털 지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실제 광주광역시 용봉마을에서는 골목길 쓰레기 문제, 무꽃동마을(학운동)에서는 도로변 쉼 의자 배치 문제, 일곡마을에서는 대형불법주정차 문제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해결하는 등 활발한 주민참여 성과를 거두었다. 광주시는 올해 12개 협치마을에서 시범활용 한 뒤 향후 3년 동안 95개동(마을)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우수상은 연세대 산학협력단과 서울시립서북병원이 개발한 ‘스마트 결핵퇴치’ 사업과 부산시의 “스마트 덴탈케어’ 사업이 선정됐다.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서울시립서북병원과 함께 결핵환자의 복약 관리, 산소 포화도 측정을 돕는 챗봇 서비스를 개발해 치료 후 퇴원하는 환자들의 자활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마련했다.

부산시와 카이아이컴퍼니는 15만여 명에 달하는 부산시내 모든 초등학생의 구강건강 정보데이터를 축적하고 개인 맞춤형 구강관리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했다.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공감e가득)’분야에서는 전남 신안군의 ‘ICT기반 1004섬 생활밀착 돌봄 시스템 구축’ 사업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전남 신안군은 지난해 전남 장성군에서 개발한 ‘IoT@엄니어디가?’를 발전시켜 디지털 돌봄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안군은 임자도에 거주하는 독거·치매 노인과 중증 장애인 100여 가정에 돌봄 시스템을 위한 모듈박스와 호흡감지 센서, 휴대가 간편한 비콘(근거리 무선 통신 장치)을 보급해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우수상은 제주특별자치도의 ‘모바일 무장애여행 관광지 길안내 서비스 및 데이터 확대 구축’사업과 대구광역시의 ‘지능형 시민참여 소통플랫폼 토크대구 오픈소스 개발 및 확산‘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16일과 17일 양일간 서울서 열릴 예정인 ‘2019 지역혁신 우수사례 공유·확산 포럼’에서 이들 6개 사례에 대해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해당 사례들은 내년도 공모시 확산 과제로 우선 지정하는 것을 검토해 다른 지자체와 기관에서도 도입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할 예정이며, 과제별 성과 자료는 지역혁신 모바일 웹을 통해 공개된다.

6개 우수 사례 외에도 층간소음 관리시스템(전남 광양시), 장애인 활동지원 매칭 서비스(서울 성동구), 복지자원플랫폼(세종특별자치시) 등 2019년 추진 된  과제의 성과 자료 역시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은 “디지털 기술이 지역문제 해결에 활용될 때 지역의 혁신 역량이 강화되며, 혁신적인 문제해결 성과를 만들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과 주민 생활 개선에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등 실질적 지원을 계속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