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불업체에 재위탁? 구로구청, 하청 몰아주기 구설수
임금체불업체에 재위탁? 구로구청, 하청 몰아주기 구설수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1.1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1월 9일 구로구청 규탄 기자회견 가져
과업지시서 미이행 업체에 3년 재계약 논란
노조가 구로구청이 청소 업무 재위탁 과정에서 악덕 업체와 재위탁을 체결하였다며 규탄에 나섰다.
노조가 구로구청이 청소 업무 재위탁 과정에서 악덕 업체와 재위탁을 체결하였다며 규탄에 나섰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구로구환경분회와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서울인반노조가 구로구청에 하청 업체와의 재위탁 계약을 철회하라며 규탄에 나섰다.

노동조합은 지난 1월 9일 구로구청 앞에서 임금체불, 노동착취, 세금횡령 등을 일삼은 업체를 재위탁한 구로구청을 규탄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이와 같이 비판했다.

이들은 구로구청이 청소업무 재위탁을 체결한 하청 업체가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은 악덕업체라고 주장하며, 구청이 나서서 불법 업체에 일감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노동부로부터 해당 업체의 불법 행위가 인정됐으나, 구로구청이 3년 재위탁 계약을 체결하며 사업권을 줬다"며 구청이 청소노동자의 열악한 환경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의견에 따르면 구로구청과 3년 재계약을 체결한 A업체는 구청에서 내려온 인건비, 즉 과업지시서 상의 기준 적정인원을 지키지 않은채 실제 채용 인력은 줄이고, 남은 비용으로 부당이익을 편취해 온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약 5개월 간 임금이 체불됐으며, 산업안전보건기준도 지켜지지 않으며 열악한 환경의 장소를 휴게시설로 제공하는 등 청소노동자를 대상으로 악덕 행위를 일삼았다고 호소했다.

김형수 서울일반노조 위원장은 "이와 같은 사실을 여러차례 항의했지만 구로구청은 시정하겠다는 대답만 할 뿐 정작 달라진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강동화 민주일반연맹 사무처장도 "공무원이 이런 업체에 계약을 준다는 것은 이해 불가의 행동"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 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