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혁 박사] 기분전환3 - 삶에 건조(乾燥) 함을 느낄 때
[강종혁 박사] 기분전환3 - 삶에 건조(乾燥) 함을 느낄 때
  • 편집국
  • 승인 2020.01.2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설렘을 설정하는 방법
-첫째, 기대적인 삶의 현실치를 확인하자!
-둘째,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를 되찾자!
-셋째, 가치들 간에 발생한 격차를 분석하자!
-넷째, 가치들 간의 격차를 좁히자!
강종혁 청담인성교육원장
강종혁 청담인성교육원장

삶에 건조(乾燥)함을 느끼며 사는 당신! 언제나 흥미가 없는 삶의 태도 때문에 열정(熱情)이 없는 당신의 삶! 세상의 변화에도 무표정한 삶을 사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슬픔을 희망으로 승화시키는 삐에로의 삶이다. 삶에 건조(乾燥)함을 느끼며 사는 당신! 언제나 흥미가 없는 삶의 태도 때문에 열정(熱情)이 없는 당신의 삶! 세상의 변화에도 무표정한 삶을 사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슬픔을 희망으로 승화시키는 삐에로의 삶이다.

희망의 울림

인간이 살아가는 원동력은 심장이다. 그런데 인간에게는 심장은 생명유지를 위한 물리적 기능의 심장과 영혼의 유지를 위한 정신적 기능의 심장이 존재한다. 만약 이 순간 당신의 삶이 건조하게 느껴진다면 그 이유는 바로 마음에 설렘이 사라졌기 때문이며 그것은 정신적 기능을 수행하는 심장이 사실상 멈추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멈춰 있는 정신적 기능의 심장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마음에 새로운 설렘을 찾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여기서 설렘이란 본질적으로 점점 더 강한 것을 향하거나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움을 추구하는 속성을 지닌다. 이 때문에 새로운 설렘을 가지려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변화를 위한 또 다른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게 된다. 그런데 명확한 목적이나 올바른 방향성이 없이 단지 설렘을 가지기 위한 변화의 삶을 살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보다 자극적인 것 또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삶의 방식에 집착하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삶의 방식에 집착하게 되면 머지않아 당신의 삶에서는 언제나 무엇인가를 급하게 쫓아야만 하는 촉박하고 불행한 삶의 모습만 남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설렘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이에 대한 답은 매우 새롭거나 먼곳에 있지 않다. 당신 안에 존재하는 초심에는 아직도 당신이 가지려 하는 설렘의 명확한 목적이 남아 있으며 더불어 그 목적 안에는 이미 당신이 가야 할 삶의 길을 명확히 제시하는 방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삶에 건조(乾燥)함을 느끼는 순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삶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 안에 존재하는 초심의 설렘을 통해서 자신만의 새로운 설렘을 설정할 수 있는 변화의 삶을 살아야 한다.

새로운 설렘을 설정하는 방법

당신이 진정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설렘을 설정하고자 한다면 삶에서 당신이 가장 순수했던 순간에 가졌던 가치들을 현재 추구하는 가치들과 연결하여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한 변화의 삶을 살아가는 것뿐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삶을 살아보자.

첫째, 기대적인 삶의 현실치를 확인하자!
현재 자신의 삶에서 정의된 가치들을 살펴보자! 당신이 현재 추구하는 가치는 세상을 접하면서 늘 새롭게 정의되어 온 과정의 산물이다. 따라서 자신이 현재 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당신이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확인해야만 한다.

이는 현재 당신이 어떠한 일을 추진하는데 결정의 기준이 되는 핵심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확인하면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확인된 핵심적인 가치가 바로 당신이 현재 추구 하고자 하는 기대적인 삶의 현실치인 것이다. 삶이 건조하게만 느껴지는 이 순간 당신이 살아가면서 정의하고 있었던 기대적인 삶의 현실치를 확인하는 것은 당신의 삶에서 진정한 자기성찰을 할 기회가 될 것이다.  

둘째,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를 되찾자!
과거에 자신의 삶에서 추구했던 가치들을 살펴보자! 당신이 과거에 추구했던 가치는 세상을 알아가기 이전의 시기에 정의된 순수하고 고결한 결정체이다. 따라서 자신이 과거에 원했던 것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과거 당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는 과거 당신이 어떠한 일의 시작점에서 느꼈던 설렘을 떠올리며 그 설렘의 원인이 무엇이었는가를 확인하면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확인된 설렘의 원인이 바로 당신이 과거 추구하고자 했던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인 것이다. 삶이 건조하게만 느껴지는 이 순간 당신이 살아가면서 잊고 있었던 이러한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를 되찾는 것은 당신의 삶에서 진정한 정향성을 발견할 기회가 될 것이다.
       
셋째, 가치들 간에 발생한 격차를 분석하자!
현재 당신의 삶에 설렘이 없어 혼란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그것은 과거의 당신과 현재의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들 간의 격차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순간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은 삶의 과거에 당신이 추구했던 가치들과 현재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들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가치들간 발생한 격차의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들 간의 비교·분석의 방법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과거에 순수하고 고결했던 시기에 가졌던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와 그러한 기대치에 대한 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현실치를 비교하는 접근방법이다. 이는 현재 당신이 가지고 있는 불만족의 원인과 정도를 알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현재의 시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삶의 명확한 과제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과거에 순수하고 고결했던 시기에 추구했던 아름다운 삶의 가치들과 현재 추구하고 있는 기대적인 가치들을 비교하는 접근방법이다. 이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당신의 삶에서 추구하는 가치들의 변화와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이후 당신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목표점을 재설정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넷째, 가치들 간의 격차를 좁히자!
앞서 기대치와 현실치 간의 차이와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추구하는 가치들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 당신은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삶의 목표설정을 통하여 설렘의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 위에 놓인 상태이다. 따라서 그러한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당신이 해야만 하는 것은 자신의 삶에서 발생한 가치들 간의 격차를 좁히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가치들 간의 격차를 좁히는 방법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과거 순수하고 고결했던 시기에 가졌던 아름다운 삶의 기대치와 그러한 기대치에 대한 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현실치 와의 관계에서 발생한 격차를 좁히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아름다운 삶의 기대에 대한 목표의 달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과거 순수하고 고결했던 시기에 추구했던 아름다운 삶의 가치들과 현재 추구하고 있는 기대적인 가치들의 변화된 격차를 좁히는 것을 자신의 목표로 설정 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삶의 가치들에 위배 되는 것을 찾아서 제거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가치들 간의 격차를 좁히는 과정은 당신의 삶에 새로운 변화의 기회가 되어 줄 것이며 이러한 변화의 삶에서는 생동감이 살아나고 있음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약 가치들 간에 발생한 격차가 좁혀진 어느 날이 오면 조용히 눈을 감아보라! 그러면 그 어떤 순간보다 맑고 경쾌하게 뛰고 있을 당신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벅찬 희망의 설렘을 품은 음악가(音樂家)가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슬픔을 희망으로 승화시키는 삐에로의 이야기]

1929년 미국에서는 경제 대공황이 발생했다. 많은 기업이 도산하고 사람들이 실직하는 등 당시 사회는 매우 혼란한 상황이었다. 그 무렵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과 위로를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었던 한 청년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번번이 공개오디션에서 탈락하며 배역을 맡지 못하고 있었다. 당시 배우를 선발하는 공개 오디션 과정은 배우로서의 기본 자질을 보는 오디션 부문과 이를 통과한 사람들 중 다시 배역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었다. 그런데 청년은 수많은 극단 공개 오디션에서는 높은 점수로 통과하였지만 매번 최종 배역선정 과정에서는 탈락을 하는 것이었다.

이에 청년은 극단의 캐스터들 또는 관계자들에게 매번 자신이 배역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물어보았지만 “연기실력은 매우 좋은데 우리 극단의 작품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라는 공통적인 대답밖에는 들을 수 없었다. 그에게 이러한 답변은 수긍하기에 충분치 않았지만 그는 어쩔 수 없이 결과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청년은 그렇게 자신이 배역에서 제외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지 못한 채 3년의 세월을 보내야만 했다.

너무나 배우가 되고 싶었던 청년은 이후 대규모 극단에 소속되어 별로 드러나지 않은 아주 작은 역할을 하거나 작품 속 주인공이 해야 할 위험한 일을 대신 해주는 역할을 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배우의 길을 걷고 있었다. 그나마 이러한 작은 역할조차도 청년에게까지 주어지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때문에 청년은 극단에서 주로 공연을 위한 소품준비라든가 공연장 청소 등 공연스텝으로서 일을 하며 생계를 겨우 이어가고 있었다.

그래도 청년은 하다보면 언젠가 자신도 비중 있는 배역을 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에 청년은 연기실력을 쌓아 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으며 바쁘고 힘든 과정에서도 간간이 자신이 소속된 극단 내에 공개 오디션에도 참여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청년은 좀처럼 배역을 받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청년은 배우 선발 오디션에 참가하였다가 배역을 받지 못하고 우울한 마음에 홀로 노천카페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다. 그런데 그 때 청년이 앉은 좌석 뒤편에서 캐스터들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리고 청년은 캐스터들의 대화에서 우연히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한 캐스터가 “아! 그 친구는 성실하고 연기 실력은 충분한데 너무 슬픈 얼굴을 하고 있어서 배우로는 매우 비호감인 것 같아”라고 말하자 옆에 있던 또 다른 캐스터도 이에 맞장구를 치며 “나도 그에게 역할을 주고 싶은데 그의 우울한 외모에 관객들이 거부감을 느낄까봐 쉽게 줄 수가 없다”라고 말하며 아쉬워했다.

 캐스터들은 배역 지정에 있어서 당시의 사회 경제적인 상황은물론 관객들의 우울한 상황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캐스터들의 대화를 듣고 충격을 받은 청년은 조용히 일어나 그 자리를 빠져 나왔다. 그 날 처음으로 자신이 그 동안 배역을 맡지 못했던 이유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던 것이다. 그 날 청년은 거울에 비친 슬프고 우울한 자신의 모습을 보며 그러한 모습으로 태어 난 것을 처음으로 원망하며 펑펑 울었다. 이후 청년은 더 이상 극단에도 나가지 않았고 늘 술만 마시며 자신의 신세를 한탄했다.

청년이 그렇게 좌절의 시간을 보내고 있던 어느 날 한 캐스터에게서 급하게 청년을 찾는 연락이 왔다. 진한 분장을 한 채로 주연배우에게 매 맞고 슬픈 얼굴을 하는 고정배역이 필요한데 해 줄 수 있느냐는 제안 때문이었다. 청년은 자신에게 왜 그러한 제안이 주어졌는지 잘 알고 있었다. 이에 청년의 자존심은 많이 상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계를 위해 그 역할을 수락해야만 했다. 청년은 아주 작은 역할이지만 처음으로 고정적인 배역을 맡아 배우로서 활동을 하게 되었다. 자신이 처음으로 맡은 고정적인 배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의 마음은 기쁘지 않았다.

오히려 역할을 하면 할수록 마음에 상처만 더 커졌다. 공연을 보러 오는 관객들이 자신이 매 맞는 모습은 매우 좋아하면서도 자신의 슬픈 얼굴에 대해서는 심한 거부감을 보이는 이중적인 태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모습에서 청년이 받은 마음의 깊은 상처는 청년의 얼굴에 더욱 슬픈 모습으로 자리 잡을 수밖에 없었다. 청년은 그렇게 시무룩한 맘과 몸으로 하루하루를 겨우 버티며 배우의 삶을 이어갔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그가 공연장 뒤편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공연장에서 어린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렸다. 아이의 울음소리 때문에 더 이상 공연을 진행하지 못하고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공연 팀도 관객들도 모두 난처한 상황에서 그 아이를 달래는데 진땀을 흘리고 있었다. 평소 아이들을 매우 좋아했던 청년은 아이가 왜 울고 있는지 궁금해 아수라장이 되어 버린 공연장으로 들어갔다. 청년이 공연장으로 들어가는 순간 우연히 울고 있는 아이와 눈이 마주치게 되었는데, 서로 놀라며 잠시 정적이 흘렀다. 청년은 어색한 느낌을 벗어나고자 순간적으로 자신도 모르게 아이를 향해 웃어주었다. 바로 그 때, 지금까지 아무리 달래도 심하게 울기만 하였던 아이가 까르르 웃기 시작했다. 이를 본 사람들은 진한 분장을 한 우울한 모습의 배우와 웃고 있는 아이를 번갈아 보며 의아해하면서도 청년에게 다시 웃어보라고 했다.

그래서 청년은 어른들을 향해 웃어주었는데 이번에는 청년의 웃음을 본 어른들이 배꼽을 잡으며 큰 소리로 웃기 시작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얼굴을 하고 있던 청년이 웃자 역설적이게도 세상에서 가장 우스꽝스러운 표정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청년의 모습은 슬픈 현실에서 희망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절실한 바람이 절묘하게 반영된 모습 그 자체였다. 이유야 어떻든 그 날 공연장은 어수선한 가운데 청년이 지은 웃음 덕분에 무사히 공연을 마칠 수 있었다.

그 날 집으로 돌아온 청년은 사람들의 반응에 흠칫 놀라면서도 한편으로는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진한 분장을 하고 웃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모두 행복해 하고 있다는 것에 그간 사라졌다고 생각한 배우의 심장이 다시 뛰기 시작한 것을 느끼며 흥분을 감출 수 없었던 것이다. 이후 청년은 진한 분장을 하고 사람들 앞에서 언제나 웃기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후 그는 세상을 풍자하는 프로그램을 단독으로 맡았다. 청년은 ‘웃고 있는 삐에로’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며 힘든 삶을 사는 사람들이미소 지을 수 있도록 행복의 촉진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청년은 대공황의 혼란함 속에 실의와 절망에 빠진 사람들을 대신해 세상을 풍자했다.

어느새 청년은 사회적으로 힘든 시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며 대중에게 가장 사랑받는 유명한 배우로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있었다. 이후 많은 관객은 그와 그의 공연을 매우 사랑했고 그의 공연은 10년 연속 전 좌석 매진이라는 대 기록을 세우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한편 그가 유명해지자 수많은 극단에서는 앞다퉈 청년에게 주연배우의 역할을 제의하며 연락을 해 왔다. 자신들의 작품과 청년의 이미지가 매우 잘 맞는 것 같다는 이유에서 였다.

그러나 청년은 그 어떠한 조건의 제안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진한 분장을 한 모습 때문에 자신을 화려하게 잘 나타낼 수는 없었지만 웃고 있는 삐에로의 역할을 맡은 배우로서 수많은 사람에게 웃음과 위로를 주고 있음에 충분히 만족했기 때문이었다.

 

[강종혁 박사 프로필]

행정학 박사
청담인성교육원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초빙교수
국립공주대학교 외래교수(전)
부천대학교 겸임교수(전)
설레임힐링연구소장(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