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⑤ 시장조사의 개념과 조사절차, 윤리문제
[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⑤ 시장조사의 개념과 조사절차, 윤리문제
  • 편집국
  • 승인 2020.02.14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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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는 소비자욕구에 맞는 성공적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키 위한 마케팅 핵심요소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이번에는 시장조사의 개념, 시장조사의 절차, 시장조사의 개념, 시장조사의 윤리문제 등에 대해 알아본다.

■ 시장조사의 개념 : 대부분의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에 잘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마케팅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고객, 경쟁사, 기업내부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시장조사를 토대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대응전략을 실행하게 된다.

■ 시장조사의 절차

시장조사의 절차
시장조사의 절차

■시장조사의 윤리문제
㉠ 시장조사의 방법에서는 윤리적 결함이 없어야 한다.
㉡ 시장조사의 윤리문제에는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 조사결과 이용자가 지켜야 할 윤리, 면접자가 지켜야 할 사항, 응답자 권리의 보호 등이 있으며 이러한 사항은 조사의 시행 전에 충분히 고려되어 조사의 정직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조사과정상 발생하는 윤리적 결함
㉠ 불필요한 조사를 수행하는 것
㉡ 조사사항에서 조사자 또는 의뢰인의 개인적 요구의 수용
㉢ 응답자의 질문을 특정한 대답으로 유도하는 것
㉣ 조사의 목적을 속이는 것
㉤ 조사의 결과를 조작하는 것
㉥ 개인적인 의도로 조사의 결과를 잘못 해석하는 것

■과학적 조사 설계 목적에 따른 분류

① 탐색조사 : 문제의 규명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정확히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였을 때 이용
㉠ 문헌조사 : 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하여 일반 사회과학 및 관련된 자연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출판된 2차적 자료를 포함한 가장 경제적이고 빠른 방법
㉡ 사례조사 : 조사 의뢰자가 당면해 있는 상황과 유사한 사례들을 찾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조사방법으로서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의 기록이나 목격한 사실을 분석하는 방법도 있고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가상적 현실을 만들어 분석을 하는 방법도 있다.
㉢ 전문가의견조사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전문적인 견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방법이며, 문헌조사에 대한 보완적인 수단으로 이용되며 경험조사 또는 파일럿조사라고도 한다.

② 기술조사 : 관련 상황에 대한 특성파악, 특정상황의 발생빈도 조사, 관련변수들 사이의 상호관계의 정도파악, 관련 상황에 대한 예측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방법
㉠ 종단조사 : 시점을 달리한 동일한 현상에 대하여 측정을 반복하는 조사방법으로 주로 패널조사를 이용하며, 패널조사는 특정 조사 대상들을 선정해 놓고 반복적으로 조사를 실시하는 방법
㉡ 횡단조사 : 종단조사와 달리 한 번의 측정만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측정치를 비교함으로써 의미를 찾는 데 그 목적을 둔다.

③ 인과조사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방법으로 작업환경이 조업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어린이의 광고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여 구매활동을 유발시키는 변수들을 찾기 위한 조사 등이 인과조사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이동근 교수 프로필]
 
*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경영학)
* 現 라인원격평생교육원 경영전략 교수
* 現 중앙원격평생교육원 광고학 교수
* 現 고용노동부 원격교육 (이러닝) 훈련 위원
* 前 강남전문학교 경영학부 전임교수
* 前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외래교수

* 저서
- 유통관리사 2급/ 독학사 (경영학개론, 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 경영정보론, 인적자원관리)
- 스포츠 경영관리사 / 텔레마케팅관리사 / 공사공단 경영학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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