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⑥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⑥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 편집국
  • 승인 2020.02.2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조사는 응답자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행위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이번에는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본다.

■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 관찰법(관찰조사)
㉠ 관찰법이란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자의 행동과 태도를 조사자가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관찰법은 자신이 인식하지 못한 행동의 패턴을 조사하는 것으로 응답자와의 어떠한 커뮤니케이션도 없이 오직 관찰에 의해서만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관찰법은 응답자가 조사에 응하고자 하는 응답의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면접자와 응답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조사오류도 없다.
㉣ 관찰법은 의사소통보다 비교적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관찰법은 응답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만 알아낼 수 있는 인지나 신념 그리고 선호도와 같은 응답자의 심리적 특성들을 관찰할 수는 없다.
㉥ 관찰법은 개인의 사적인 활동은 관찰하기 곤란하다는 것과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패턴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 경우라면, 예상보다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 면접법(면접조사)
㉠ 면접조사는 정성적 조사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갖고 있는 응답자들과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에 전문능력을 가진 진행자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면담을 진행하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 짧은 시간동안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서베이 조사에 비해 면접조사는 여유를 갖고 깊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마케팅 조사에서 그 활용빈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조사자는 비교적 장시간(1~3시간)에 걸쳐 특정주제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상표들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감춰진 구매동기 등을 발견하거나 새로운 제품 콘셉트나 광고시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 전화면접법
㉠ 전화면접법은 조사원이 응답자를 직접 만나는 대신 전화를 통하여 응답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전화면접법의 경우 응답자들은 전화번호부를 이용하여 선정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전화보급률은 약 96%에 이르고 있어 전화번호부가 표본프레임으로 이용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 전화면접법은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가령 조사기간이 짧아 하루에 많은 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 전화면접이 효과적임
㉢ 전화면접법은 전화번호부를 이용하여 쉽게 표본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우편조사법
㉠ 우편조사법은 응답자가 우편으로 발송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한 후 이를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응답자 1인당 조사비가 적게 들며 응답자가 조사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설문지의 양이 길어도 대답을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 우편조사법은 응답자가 질문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보충설명이 불가능하며 응답률이 낮다. 대개 우편조사에 대한 응답률은 10~20% 정도로 다른 유형의 자료수집방법에 비해 낮다.
㉢ 우편조사법은 응답자와 비응답자 간에 인구통계적 특성에서 큰 차이가 있어 응답자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면 신뢰성 있는 조사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 인터넷조사법 :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자 수의 증대에 따라 새로 도입된 조사기법으로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들에게 파일형태의 설문지를 발송하고 이에 대한 응답도 파일로 전송 받아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 서베이 조사에서의 응답자 접근방법간의 비교

서베이 조사에서의 응답자 접근방법간의 비교
서베이 조사에서의 응답자 접근방법간의 비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