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⑦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2
[이동근 교수] 텔레마케팅의 이해 - ⑦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2
  • 편집국
  • 승인 2020.02.2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률표본추출방법은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체계적 표본추출법, 층화표본추출법, 군집표본추출법 등이 있다.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이동근 교수

이번에는 지난 주제였던 마케팅 조사의 종류 및 특징 중 다양한 추출방법에 대해 알아 본다.

■확률표본추출방법
㉠ 확률표본추출방법이란 모집단 구성원의 명단이 기재된 표본프레임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모집단의 개별구성원이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표본추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크기에 대한 추정이 가능한 표본추출방법이다.
㉡ 대부분의 조사에서는 확률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는 데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표적시장에 속한 방대한 규모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할 경우,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의 명단을 입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확률표본추출방법으로는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체계적 표본추출법, 층화표본추출법, 군집표본추출법 등이 있다.

■단순 무작위표본추출법
㉠ 단순 무작위표본추출법은 표본프레임에 들어있는 각각의 표본에 대해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해서 일정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으로서, 확률표본추출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 단순 무작위표본추출법을 이용한 세부적인 표본추출과정은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프레임을 확보, 표본프레임 내의 모든 표본들에 대하여 일련번호 부여, 엑셀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련번호로 나타나는 각각의 표본에게 유니폼 분포하는 난수를 부여하고, 난수에 의하여 정렬한 다음, 필요한 표본의 수만큼 일련번호들을 표본으로 추출
㉢ 단순 무작위표본추출법은 모집단의 규모가 매우 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사의 경우에는 표본프레임 자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있다 해도 이를 입수가 어렵고, 표본프레임의 입수가 가능해도 각 표본에 번호를 붙이고, 다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도 복잡함

■ 체계적 추출법(Systematic sampling)
㉠ 체계적 추출법이란 추출단위에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등간격으로 나눈 후 첫 구간에서 하나의 번호를 무작위로 선정한 다음, 등간격으로 다음번호들을 계속해서 추출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표본추출법을 사용함으로써 전체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규칙성을 어느 정도 제거할 수도 있다.
㉡ 체계적 추출법에서는 적합한 추출간격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층화표본추출법(Stratified sampling)
㉠ 층화표본추출법이란 모집단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 서로 상이한 소집단으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소집단들로부터 빈도에 따라 적절한 일정수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
㉡ 층화표본추출법은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할 경우 잘못하면 표본이 편중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표본의 모집단 대표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에 상응하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이 추출법은 소집단의 크기에 비례하도록 표본의 수를 할당하여 추출하는 비례층화추출법과 그렇지 않은 불비례층화추출법으로 구분됨

■ 군집표본추출법(Cluster sampling)
㉠ 군집표본추출법은 모집단을 적절하게 대표할 수 있는 소집단 또는 군집으로 나누고 하나 혹은 일정수의 소집단을 무작위로 추출한 다음, 추출된 소집단 내의 모든 구성원들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 군집표본추출법의 하나로 지역표본추출법이 있는데, 이는 집단분류의 기준으로 지리적 구역이나 행정구역을 이용하여 모집단을 분류하고 이들로부터 무작위적으로 선정된 일정수의 지역들을 대상으로 각 지역 내 모든 구성원들을 조사하는 방법임
∙군집표본추출법은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경비를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선출된 집단 내 표본들이 서로 동질적이면 선택된 소집단이 모집단을 충분히 대표한다고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비확률표본추출방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 내의 각 구성요소가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들로부터 수집된 자료가 모집단을 어느 정도 잘 대표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어렵다.
㉡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은 조사대상이 되는 모집단의 규모가 매우 크거나 표본프레임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업적 조사에서 흔히 사용된다. 대부분의 상업적 마케팅조사에서는 정확한 표본프레임이 필요 없는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한다. 대표적인 방법에는 편의표본추출법, 판단표본추출법, 할당표본추출법 등이 있다.

■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 편의표본추출법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표본추출방법으로서 임의로 선정한 지역과 시간대에 조사자가 임의로 원하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
㉡ 편의표본추출법은 표본추출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절차가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정확하게 대표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판단표본추출법(Purposive sampling)
㉠ 판단표본추출법은 조사문제를 잘 알고 있거나 모집단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특정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 판단표본추출법은 모집단의 특성을 정확하게 대표하지 못할 수 있다는 문제점은 있으나, 적은 비용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표적집단면접법과 함께 본 조사를 하기 전에 실시하는 사전조사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판단표본추출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조사자는 조사문제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표본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
㉠ 할당표본추출법은 미리 정해 놓은 분류기준에 의해 전체표본을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별로 필요한 만큼의 조사대상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상업적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본추출방법이다.
㉡ 즉, 어느 한 부분으로 표본이 편중되지 않고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모집단의 분포와 특성에 비례하도록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 할당표본추출법이 상업적 마케팅 조사에서 널리 활용되는 이유는 비록 할당표본추출법이 비확률표본추출방법에 속하나, 조사자가 집단분류기준을 효과적으로 선정하여 이를 잘 적용한다면 모집단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표본을 선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동근 교수 프로필]
 
*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경영학)
* 現 라인원격평생교육원 경영전략 교수
* 現 중앙원격평생교육원 광고학 교수
* 現 고용노동부 원격교육 (이러닝) 훈련 위원
* 前 강남전문학교 경영학부 전임교수
* 前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외래교수

* 저서
- 유통관리사 2급/ 독학사 (경영학개론, 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 경영정보론, 인적자원관리)
- 스포츠 경영관리사 / 텔레마케팅관리사 / 공사공단 경영학 등 다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