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노조 "원청에 코로나19 확산 책임 강화하라"
콜센터 노조 "원청에 코로나19 확산 책임 강화하라"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3.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 대책, 현실 반영 없는 탁상행정
실적 강요 근로환경, 밀집된 환경에 대한 대응책 요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콜센터 노조의 모습(사진출처=민주노총)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콜센터 노조의 모습(사진출처=민주노총)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콜센터 노동자들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콜센터 내 확산에 대해 원청에 책임을 강화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산하 콜센터 관련 노동조합은 3월 19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콜센터 코로나19 예방 대책이 실제 현장에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서울 구로구와 대구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후 정부 대책이 나왔지만 현장은 달라지지 않고 있다"며 "고용노동부는 전국 1358개 콜센터 사업장을 감독한다고 했지만 방문 감독이 이뤄진 것은 256곳 뿐"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노조의 주장은 고용노동부 발표와 다르다. 고용부는 콜센터 감염 예방 대책을 발표했을 초기 이미 사업장 중 일정 규모 이상인 대형 콜센터 단체 256곳에만 직접 감독을 진행하고 이하는 자체점검 등 규모별 차등을 둔 대책을 발표했다.

때문에 고용부가 1358개 사업장 모두를 감독한다고 발언한 뒤 실제 현장에서는 일부 사업장만 감독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하지만 노조에서 이런 주장이 나온데는 마땅한 이유가 따른다. 노조 주장에 따르면 일부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된 감독도 실내 휴게실 폐쇄 여부를 점검하는 수준에서 그쳤다는 것.

이밖에 고용노동부에서 언급한 공기청정기 지원도 이뤄지지 않았으며 이미 밀집된 공간에서 1m 이상 간격을 유지하라는 탁상행정만 내놓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실제 콜센터 업무 대부분이 원청의 외주로 이루어지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아웃소싱 업체에만 전가하고 있어 원청 도움 없이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불가능한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청과 하청 관계로 엮인 사업에서 노동자들은 하청인 콜센터 아웃소싱 기업 소속으로 근무하는데, 점검 이행 주체가 원청에 있음을 명시하지 않아 하청 기업은 원청 눈치만 보고있는 것이다.

노조는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강조하며 콜센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선 외주기업인 아웃소싱 사업장보다 원청의 역할과 책임이 더 중요하다고 거듭 언급했다.

한편 노조는 "고강도 근무로 이어지는 실적 강요 분위기, 휴직이 어려운 환경이 감염 위험을 높이고 있다"며 "실적성과제도 등을 폐지하고 감독 대상을 확대해 노동권 보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