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산업안전보건법, 동영상으로 쉽게 이해하자
달라지는 산업안전보건법, 동영상으로 쉽게 이해하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3.2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 개정 산안법 내용 담은 동영상 배포
모바일, 유튜브, APP 활용해 누구든 편리하게 확인 가능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내용을 담은 동영상.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내용을 담은 동영상.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올해부터 달라지는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이 현장에 순조롭게 안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동영상이 보급된다.

안전보건공단은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산업안전보건기준 등 하위법령의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급한다고 밝혔다.

동영상에는 ▲책임주체 확대 ▲법의 보호대상 확대 ▲유해·위험작업의 도급 제한 ▲사업주 등의 처벌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어 사업주 뿐 아니라 실무자들도 쉽게 산안법 개정 내용을 숙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작된 동영상은 공단 누리집 또는 위기탈출 안전보건 APP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공단은 위기탈출 안전보건 APP을 통해 현장에서 작업 시작 전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교육할 수 있는 '10분 안전보건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10분 안전보건교육은 현장관리자나 근로자 모두 현장에서 모바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실적도 관리할 수 있다.

APP을 통한 교육 사용은 별도의 서류 작성이 필요치 않으며 산업안전보건법상 정기 교육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28년 만에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이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주요 내용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정 산업안전보건법 동영상을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 등이 개정법을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