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항공·호텔·건설 고용안정 노사정 회의 주문
한국노총, 항공·호텔·건설 고용안정 노사정 회의 주문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4.03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위기업종 대책마련 시급히 마련해야”
무급휴가 강요받는 협력업체 노동자 생존권 ‘흔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자격도 안 돼 정부대책 무용지물
지난달 6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선언’에 참석한 정부 및 경제·노동 대표자들이 합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국노총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한국노총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직격탄을 맞은 항공·호텔·건설 업종 종사 근로자들의 고용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2일 열린 경사노위 의제개발·조정위원회에서 항공·호텔·건설 업종 근로자의 고용 불안이 커지고 있어 ‘노사정 대책 회의’를 업종별로 개최해달라고 요구했다. 정식으로 경사노위 업종별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선 절차와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어 현장의 위기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위기업종 노사정대책회의를 요구한 것이다.

한국노총이 대책회의를 통해 다루고자 하는 항공·호텔·건설업의 경우 관련 노동자들 상당수가 일용직이나 용역 근로자들인 상황. 사회적 거리 두기의 영향으로 일거리가 크게 줄어 노동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을 정도로 극악한 상황에 직면해있다는 것이 한국노총의 판단이다.

이에 해당 산업의 고용 대책을 시급히 논의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해당 업종별 노사정대책회의를 개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선 것.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한국공항을 비롯한 항공산업 협력업체들은 노동자를 상대로 일방적인 무급휴가를 강요하고 있으며, 협력업체에서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지만 회사 전체를 기준으로 매출의 15%가 감소해야 한다는 이유로 지원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정부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또한 “일용직노동자가 대부분인 건설현장의 경우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휴업하는 현장이 많은데 휴업수당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해 건설노동자들이 생계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며 조속한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