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전직)서비스 의무화’ 시행, 인사담당자 37.2% 아예 몰라
‘재취업(전직)서비스 의무화’ 시행, 인사담당자 37.2% 아예 몰라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4.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필요한 전직지원서비스, 실질적 도움 되는 취업 및 창업 지원
도입 과정에 대한 정보 및 운영 비용 지원,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기대
상담수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5월부터 시행되는 전직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에 무지한 것으로 드러나 놀라움을 안기고 있다.
상담수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5월부터 시행되는 전직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에 무지한 것으로 드러나 놀라움을 안기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5월 1일 시행되는 ‘전직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가 목전으로 다가왔지만 상당수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당 제도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도 시행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홍보 부족이 제도 도입 취지를 약화시킬 수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이같은 사실은 글로벌 인사 조직 컨설팅 기업인 퍼솔켈리 컨설팅이 조사한 ‘전직(재취업)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도입’에 대한 기업 입장의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설문 조사 결과, ‘전직서비스 의무화’ 시행에 대해 “알고 있고,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 인사담당자 및 관리자는 전체의 11.7%에 불과했다. “전혀 알고 있지 않다”는 응답자가 37.2%를 기록했으며, “시행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나, 세부적인 내용은 모른다”는 응답이 51.1%로 가장 많았다. 

반면 “귀사는 전직서비스 운영이 현재 또는 앞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과반수 이상인 68.1%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대부분의 기업 관리자가 전직서비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전직서비스 의무화에 대비한다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서비스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취업지원(알선)/창업지원(35.1%)”, “생애경력설계 지원/퇴직 후 진로설계(33.9%)”, “직업/교육훈련 지원(25.0%)”이라고 답했다. 이는 퇴직자들이 퇴직 후에도 경제 활동을 지속하도록 돕는 실질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니즈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설문기획과 분석을 총괄한 퍼솔켈리 컨설팅 김소현 상무는 특히 "설문조사 결과, 기업은 운영에 대한 지원 혜택만 아니라 퇴직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일자리 창출 및 정부 차원의 지원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퇴직자를 위한 궁극적인 사회적 안전망 확대를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전직지원서비스 제공 뿐 아니라, 다각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차원의 신속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오는 5월부터 시행되는 ‘전직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에 대해, 고용노동부 정책과 시행 방안 수립의 토대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직 지원서비스 의무화 제도’란 종업원수 1,000명 이상의 사업장에 1년 이상 재직한 50세 이상 근로자가 비자발적 사유로 회사를 이직할 때, 전직지원 및 재취업 관련 교육을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하는 제도로, 국내법 적용을 받는 모든 기업에게 시행된다. 설문조사는 퍼솔켈리 컨설팅 고객사와 주요 업종별 기업체의 인사관리 또는 경영기획 부서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