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비만은 돌연사의 지름길?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비만은 돌연사의 지름길? 
  • 편집국
  • 승인 2020.04.27 08: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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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의 건강이상설에 대하여
이윤희
운동생리학 박사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최근의 북한지도자 김정은에 관한 건강이상설이 자주 보도되었다.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보도되는 영상이나 사진 상으로 보면 안녕한 상태가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키170에 체중이 130kg 이라하니 초고도비만이다. 이 정도면 우리나라 씨름판에서도 기술은 별로고, 체중이 많다하여 관심을 받지 못하는 수준이다. 근육이라면 모를까 대부분 체지방이 불필요하게 많기 때문이다. 

2011년 집권이후 어린나이에(84년생?) 약10여 년 동안 통치? 하느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는 짐작은 간다. 

그러다보니 그것을 풀 수 있는 방법이 과도한 음주, 흡연, 폭식으로 달랬다는 의견들이 지배적이다. 건강에 치명적인 심장, 뇌혈관질환에 가장 좋지 않은 요인은 모두 솔선수범하여 적극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할아버지, 아버지 등이 같은 질환으로 사망했으니 가족력의 상관성도 아주 높은 편이다. 그나마 지금까지는 젊은 나이가 그것을 지탱해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요인의 상관성을 점차 줄어들고 있을 수밖에 없다. 

2년 전 2018 4월 판문점 정상회담 때도 문대통령과 가까운 거리를 걸어가는데도 가끔 가쁜 숨을 몰아쉬는 모습을 보였다. 심장, 혈관계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고 남는 현상이다. 얼굴빛도 나이에 비해 거무튀튀하게 보이는 것으로 봐서 소화기계통도 그리 편안하지만은 아닌 것으로 보였다.

조금 먹고 많이 움직여야 온 몸이 정상적으로 운행되는 것이 인체생리의 고유 원리인데, 반대로 많이 먹고 조금 움직이니 비정상적으로 퇴행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들도 가끔은 한 두 끼는 괜찮겠지 뭐~ 하는 생각으로 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맞는 말이다. 그렇지만 그렇게 한 두 끼 폭식을 즐기려면 평상시 4~5회/주 정도는 적어도 (준비, 마무리 운동시간 제외하고)1시간이상 중강도(땀이 나고 숨이 찰 정도의 달리기) 이상으로 운동을 하거나, 1만보이상/일 걸어야 하는 전제조건이 있음을 염두에 두자. 

이런 수준으로 운동을 하면(에너지를 소모하면) 체지방의 연소가 활발해지고 심혈관계의 건강정도가 아주 우수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건강에 별로 좋지 않은 LDL콜레스테롤도 낮게 유지되고, 심장혈관에 쌓여 산소공급이 잘 안되며, 심근경색, 돌연사의 원인이 되는 피떡(혈전血栓,플라크plague)도 잘 형성되지 않는다.

식량이 절대 부족했던 1세대전만에도 아무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심장, 혈관질환이 지금은 건강유지에 상당히 중요한 항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현상은 지난 1세대동안 급격한 문명의 발달로 인해 움직임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가까운 거리도 자동차로 다니고, 공장은 급속도로 자동화되었으며, 몸으로 하던 대부분의 행동들이 컴퓨터, 모바일, IT 로 대체되면서 인체고유의 생리에 급격한 변화를 준 것이다. 

반대로 폭발적인 식량증산은 과식의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다. 많이 먹고 조금 움직이게 되었다. 나날이 체지방이 증가하고 비만으로 가며 결국에는 심장, 혈관 질환으로 진행되고 더 나아가 뇌건강(뇌출혈, 뇌경색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역설적이게도 인류를 좀 편안하게 하고자 했던 문명, 문화들이 도리어 불행하게도 건강을 해치게 하는 주요원인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누가 내 건강을 챙겨주지 않는다. 오로지 내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 나와 사랑하는 내 가족의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 

내일로 미루지 말고 오늘부터라도 당장 운동을 하자. (심장, 혈관 안팎을)닦고 (근육, 인대, 건 을)조이고 (잘 먹고 일찍 잠으로써)기름치자.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위원(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대한요트협회 스포츠공정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 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40여회 
-울트라마라톤 50여회 완주 매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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