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웃소싱, 코로나19로 건강·의료·온라인교육·비대면 프로젝트 증가
IT 아웃소싱, 코로나19로 건강·의료·온라인교육·비대면 프로젝트 증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5.1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시켓 '코로나19가 국내 IT 외주 시장에 미친 영향' 발표
올해 2월7일~5월7일 중 등록된 프로젝트 전년 대비 비교
건강·홈트레이닝 분야는 작년 동 기간 대비 350% 증가
위시켓이 발표한 코로나19가 국내 IT 아웃소싱 시장에 미친 현황
위시켓이 발표한 코로나19가 국내 IT 아웃소싱 시장에 미친 현황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IT 아웃소싱 시장 내에서 건강, 교육, 의료 분야 관련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은 지난 5월 12일 '코로나19가 국내 IT 외주 시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IT 아웃소싱 프로젝트 의뢰 중 '건강/홈트레이닝', '의료', '비대면', '온라인 교육' 분야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시켓은 코로나19가 국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2020년 2월 7일부터 5월 7일까지 약 3개월 간 자사에 등록된 프로젝트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그 결과 건강/홈트레이닝, 의료, 비대면, 온라인교육 분야가 2월 7일 이전보다 평균 26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인 것은 건강/홈트레이닝 분야였다. 해당 분야는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무려 350%가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건강 관련 관심이 높아진 점이 이유일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 이유로 의료 관련 프로젝트 의뢰는 278% 이상 증가했으며 비대면 서비스는 225% 증가했다. 연이은 개학, 개강 연기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관심도 급증해 189%가량 프로젝트 의뢰가 늘었다.
 
위시켓은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각 분야별 상세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 건강/홈트레이닝
데이터 분석 결과 2~5월까지 ‘건강’, ‘헬스케어’, ‘홈트레이닝’ 관련 IT 외주 프로젝트는 2019년 동기간과 비교했을때 약 350% 증가했다.
올해 3월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작되면서 ‘홈트레이닝 콘텐츠’ 프로젝트 의뢰가 급증했는데 작년 동월 대비 6배 증가했다.

■ 의료 
의료 서비스 프로젝트는 작년 2~5월 대비 27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프로젝트 개발 분야가 변화된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의료 분야의 경우 기존에는 병원 시스템 개발, 의료 정보 데이터 분석, 의료기기 프로젝트가 대다수를 이뤘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의료 VR 교육, 의약품 배달, 응급의료체계 관리, 헬스케어 등 여러 카테고리와 기술이 융합된 형태의 프로젝트가 대폭 증가했다.

이 외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서비스’, ‘소독제 패키징 디자인’ 등 기존에는 없던 코로나와 관련된 프로젝트들이 등록돼 눈길을 끌었다.

■비대면 관련 서비스
위시켓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적극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데이터 자료 분석 결과 키오스크, 화상(원격), 무인 등 비대면 관련 프로젝트 의뢰는 전년 동기간 대비 225% 증가했다.

■온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프로젝트는 작년 동기간 대비 189% 증가했다.

학원·학교에 대한 개강, 개학 연기가 지속됨에 따른 현상으로 분석된다.

위시켓은 "기존에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많았다면, 코로나 발생 이후에는 기업 사내 교육, 직장인 자기 계발, 의료 등으로 교육 카테고리가 다양해졌다"고 전했다.

또한 콘텐츠 전달 방식도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AR/VR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위시켓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비대면 산업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가속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위시켓 박우범 대표는 ”지난 5월 10일 정부가 디지털 기반의 언택트(비대면)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앞으로 비대면 산업과 제조업· 비 IT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