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사업으로 퇴직자 재취업(전직)지원 나서
정부,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사업으로 퇴직자 재취업(전직)지원 나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5.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차 일자리위원회서 관련 내용 의결
복지 수준 벗어난 실효성 있는 일자리 매칭 유도
퇴직 전문능력 활용-중소기업 기술력 강화 도모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사업 중점 목표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사업 중점 목표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50~60대 숙련·전문 인력이 산업 현장에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재취업 지원 활동을 확대한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5월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회의를 갖고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방안'을 상정·의결했다.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방은 신중년 인적자원과 중소기업을 맞춤형으로 연계하는 정책이다. 전문 경력이 있는 고령층 연령이 보다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이들로부터 컨설팅 및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이미 해당 사업은 이전부터 각 부처별로 운영돼 왔다. 그러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고용불안과 퇴직 인력의 증가가 겹치며 각 부처별로 운영되던 사업을 통합해 운영하기로 한 것.

포스트 코로나시대 중소기업과 퇴직 전문인력을 적재적소에 매칭해 중소기업의 만성적인 숙련인력 부족, 기술 및 인프라 부족에 대응하고 퇴직 전문인력의 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이 단순 사장되지 않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번 사업은 특히 고령자 대상 일자리 정책이 대다수 복지 정책에 머무르는 점을 벗어나 직접적인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라는데 의의를 지닌다.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사업은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제고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산업별 특화된 활용 촉진 ▲차세대 양성 자원으로 활용 ▲사회활동지원 내실화 ▲퇴직전문인력 활용기반 구축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삼고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 교육, 중소·중견기업 컨설팅 강화, 공공·사회서비스 활동 활성화 등이 중점 추진과제 달성을 위한 세부 과제로 시행된다.

정부는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 사업을 통해 복지 성격이 강한 현행 고령인력정책에서 탈피하는 한편, 퇴직 전문인력 활용으로 청년고용과의 보완적 효과도 도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