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산업 혁신선도대학 40개교 확대 나서
정부, 4차산업 혁신선도대학 40개교 확대 나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5.20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협력 강화 통해 신기술 개발 선도
R&D 지원비 128억 원→317억 원 확대
정부가 4차산업혁명 관련 혁신선도대학을 기존 20개교에서 40개교로 두배 확대한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 관련 혁신선도대학을 기존 20개교에서 40개교로 두배 확대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주도 및 산학연 협력강화를 위해 관련 혁신선도대학을 기존 20개교에서 40개교로 대폭 확대하고 R&D 지원비도 확대에 나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5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주재하고 산학연 협력 관련 주요 정책 상황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혁신 성장과 한국판 뉴딜의 달성을 위한 산학연의 공고한 연계가 뒷받침되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신기술 개발 필요성이 더 화두에 오르는 만큼 능동적 대응을 위한 산업교육과 산학연 협력이 강화되야 함을 언급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몇 가지 성공사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산학연 협력의 현실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세계지적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19년 세계혁신지수(GII)에서 한국의 산학연 협력 지수가 129개 중 26위에 머문 점이 그 근거다.

정 총리는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산학연 현실을 되돌아보고 그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를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는 규제 완화를 통해 대학의 신기술 분야 정원을 조정하고 융복합 석·박아 인재 양성을 확대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은 20개교에서 40개교로 늘리며 BK21 혁신선도인재 6400명과 산업혁신인재 3000명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결정했다. 대학 내에는 산학협력단지를 확충하고 지역혁신 플랫폼 내 산학연협력 활성화 및 대학·출연연 산학연협력 역량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산학 연계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으로 ▲마이스터대, 고교-전문대 통합 계약학과 등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기술이전과 사업화 장려를 위해 산학연 협력 연구·개발 지원을 지난해 128억 원에서 올해 317억 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공공기술 사업화 등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도 연간 35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기술과 아이디어 사장을 막기 위한 재발굴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긴급 수요에 대비한 기술개발 매뉴얼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