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혁 박사] 기분전환20 - 흔적 없는 삶에 회의감을 느낄 때
[강종혁 박사] 기분전환20 - 흔적 없는 삶에 회의감을 느낄 때
  • 편집국
  • 승인 2020.05.2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삶의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는 방법
첫째,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보자!
둘째,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길을 걸어보자!

▣ 에피소드: 진정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스타의 이야기
강종혁 청담인성교육원장
강종혁 청담인성교육원장

흔적 없는 삶에 회의감을 느끼며 사는 당신! 언제나 흔적을 남기려는 삶의 태도 때문에 세상에 상처만을 남기는 당신의 삶! 꿈을 잃어 표류(漂流)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진정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스타의 삶이다.

흔적을 남기는 삶

삶의 인생길 위에는 언제나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은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다양한 꿈의 성들이 만들어져 왔다. 그것은 마치 언제나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은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끊임없이 다양한 모래성이 쌓아져 온 것과 같은 모습이다. 그런데 아무리 견고하게 쌓아 올린 모래성이라 할지라도 한 순간의 파도가 몰아치면 일거에 거품과 함께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처럼 시간이 흐르면 인생길 위에 남겨진 어떠한 꿈의 성들 또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무엇인가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자 하는 삶의 굴레에 빠져 자신만의 흔적들을 남기고자 타인들과 경쟁한다. 심지어 그들은 자신의 삶은 타인들의 그것과 달리 흔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라 확신을 갖고 자신의 삶에서 돈, 명예, 권력 등의 흔적을 남길 수 있다고 믿는 것에 집착한다. 자신들의 이러한 집착이 타인들에게는 상처를 주며 살아가는 것임을 망각한 채 말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발자취는 그 누구의 것이라도 그 어떠한 것이라도 모두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나와 타인들 그리고 우리가 기억함으로서 세상에 흔적으로 남게 되는 위대한 발자취들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 이는 우리의 흔적들은 삶에서 예외적으로 타인들의 마음에 남겨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점을 몰라서가 아니라 알면서도 쉽게 간과하는 우(愚)를 범한다. 따라서 지금껏 의미 없는 꿈에 도취되어 타인들에게 상처만을 남기는 당신의 삶에서 벗어나 후회 없는 흔적을 진정으로 남기고 싶다면 당신의 삶의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기 위한 변화의 삶을 살아야 한다.

삶의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는 방법

당신이 진정으로 삶의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고자 한다면 먼저 나만을 위한 삶에서 벗어나 타인과 함께하는 위대한 여정의 길을 가기 위한 변화의 삶을 살아가는 것뿐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삶을 살아보자.

첫째,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보자!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삶이란 타인의 삶에 내가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타인의 삶에 내가 있기 위해서는 타인과 함께 공감과 위로 그리고 확신을 함께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먼저 주변 사람들의 힘듦을 깊이 있게 공감해 주자! 공감은 삶의 힘듦을 덜어주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이 힘들었을 때를 생각해보자! 그 순간 당신은 너무도 간절하게 누군가가 자신의 삶을 공감해 주기를 원했을 것이다. 어쩌면 당신의 주변에는 당신의 힘든 삶을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마치 혼자인 것처럼 그들의 그 어떤 공감도 받지 못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도 각자의 이유로 삶이 힘들었기 때문이다. 주변을 둘러보라, 아마도 당신이 그러하듯 당신의 주변사람들도 누군가와 공감하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만약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당신이 먼저 따뜻한 손을 내밀어 보자! 이러한 행위는 대단한 것이 아니다 그저 삶의 이해로부터 베어 나오는 당신의 진심어린 공감이면 충분한 것이다. 그것은 삶의 무게를 이해해야만 가질 수 있는 진심어린 공감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러한 공감 때문에 그들에 삶의 힘듦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가진 가장 큰 첫 번째 경쟁력은 경험을 통해 이미 삶의 모든 힘듦을 이해 할 수 있는 공감의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며 바로 그러한 공감의 능력을 타인을 위해 쓰는 것이 당신의 새로운 희망인 것이다.

다음으로 고통 받는 타인의 삶에 따뜻한 위로를 해주자! 위로는 삶의 고통을 멈추게 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이 고통에 시달렸을 때를 생각해보자! 그 순간 당신은 너무나 간절하게 누군가로부터 따뜻한 삶의 위로를 받기를 원했을 것이다. 그런데 어쩌면 당신의 주변에는 당신의 고통에 따뜻한 삶의 위로를 해 주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마치 혼자인 것처럼 그들의 그 어떤 삶의 따뜻한 삶의 위로도 받지 못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도 각자가 처한 이유로 삶이 고통스럽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주변을 둘러보라! 아마도 당신이 그러하듯 당신의 주변 사람들도 누군가에게 따뜻한 삶의 위로를 받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만약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당신이 먼저 따뜻한 손을 내밀어 보자! 이러한 행위는 대단한 것이 아니다 그저 삶의 경험으로부터 베어 나오는 당신의 진심어린 위로의 한 마디면 충분한 것이다. 그것은 삶의 고통을 경험해야만 가질 수 있는 진심어린 위로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러한 위로 때문에 그들에 삶의 고통을 멈춰 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가진 가장 큰 두 번째 경쟁력은 경험을 통해 이미 삶의 모든 고통스런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위로의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며 바로 그러한 따뜻한 위로의 능력을 타인을 위해 쓰는 것이 당신의 새로운 희망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삶에 주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삶의 확신을 주어보자! 확신은 삶의 주저함을 극복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삶에 주저했던 때를 생각해보자! 당신은 너무나 간절하게 누군가로부터 삶의 확신을 얻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데 어쩌면 당신의 주변에는 당신의 힘든 삶에 용기를 주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마치 혼자인 것처럼 그 어떤 삶의 확신도 얻지 못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도 각자가 처한 이유로 삶을 주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주변을 둘러보라 아마도 당신이 그러하듯 당신의 주변사람들도 누군가에게 삶의 확신을 얻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만약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당신이 먼저 따뜻한 손을 내밀어 보자! 이러한 행위는 대단한 것이 아니다 그저 삶의 경험으로부터 배어나오는 당신의 따듯한 미소면 충분한 것이다. 그것은 삶의 힘듦과 고통을 인내해야만 가질 수 있는 삶에 대한 아름다운 미소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러한 미소 때문에 그들에 삶의 주저함을 극복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가진 가장 큰 세 번째 경쟁력은 경험을 통해 이미 삶의 모든 주저함을 극복할 수 있는 조력(助力)자의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며 바로 그러한 조력자의 능력을 타인을 위해 쓰는 것이 당신의 새로운 희망인 것이다.

둘째,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길을 걸어보자!
앞서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삶은 비록 외부로 부터 대단한 명예를 가지는 삶이거나 엄청난 부를 형성하는 삶이 되지는 못한다. 그러나 이러한 당신의 삶의 모습 때문에 정작 최대의 수혜를 받고 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인 것이다. 이는 타인의 삶을 공감하고 위로와 용기를 주는 과정에서 당신은 이미 타인을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이를 통해서 자신의 삶이 희망이 있음을 증명했다면 다음으로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길을 걸어보자 타인의 삶과 함께하는 길을 걷는 것이란 타인의 꿈을 함께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타인의 삶에 이룰 수 있는 꿈을 설계해 주자!

그런데 이러한 타인의 꿈을 설계해 주기 위해서는 먼저 나만을 위한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야만 한다. 즉 이는 나만을 위했던 삶의 꿈에서 깨어나야 함을 의미한다. 세상 사람들이 이미 많은 재능을 소유하였음에도 아름다운 삶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의 삶에서는 타인들과 함께 꿈꾸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의 삶에서는 오직 나만을 위한 꿈에 대해서만 관심을 두고 성취욕에 집착하여 무엇인가 남기려는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러한 자기 집착적인 삶은 오히려 타인들의 삶을 해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만의 삶에 도취된 그 어떠한 성취감도 당신의 만족스런 욕구를 채워 줄 수는 없을 것이다. 이는 정성들여 쌓은 모래성처럼 머지않아 사라지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이 살아가는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고 싶다면 이 순간 당신이 해야 할 변화의 시작은 나만을 위한 꿈에서 깨어나야만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내가 가진 재능으로 타인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자! 이것은 당신의 삶이 오직 타인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자신이 타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스스로를 의심하지 말자! 이는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은 먼저 나의 관점이 아닌 타인의 관점에서 조건 없이 그들의 삶을 도와주려고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당신이 실행해야 하는 것은 당신의 소중하고 값진 재능들을 자신의 삶에서 소외시키지 말고 스스로 내재되어 있는 작은 재능들에서부터 커다란 능력들을 분류하고 그것들을 오직 타인들의 희망을 위해 나눌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이를 실행해 보자! 수많은 사람들의 재능 기부는 이렇게 시작되는 것이다. 이는 비록 당신이 소유한 작은 재능일 지라도 누군가의 삶에서는 매우 절실하게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소중한 것들을 타인들이 꾸는 꿈의 성취를 위해 도와주고 난 후 당신에게 남아있는 가치가 무엇인가 확인해보자! 만약 여유 있게 웃고 있는 자신만의 만족감이 남았다면 당신은 이미 삶에서 최상의 가치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흔적이 입혀지고 있는 모습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흔적은 이미 타인들의 마음에 남아 영원히 기록되어 지는 것이며 이것이야 말로 당신이 도전해야 할 위대한 삶의 목표로서 아름다운 삶의 발자취인 것이다.

당신은 세상에 가장 아름다운 흔적을 남기는 명인(明人)이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진정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스타의 이야기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중학교를 중퇴한 한 청년이 친구의 권유로 연극을 하게 되었다. 그는 연극의 길을 걸으며 늘 경제적 고통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연기활동에 매우 집착하였다. 그가 연기에 집착한 이유는 몇 가지 이유 때문이었다.

첫째, 연기를 통해 누군가의 다양한 삶을 살아볼 수 있다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너무나 흥미로운 것이었고, 둘째, 서로 다른 삶의 모습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인간의 감정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은 자신도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도전적인 삶의 즐거움을 주었으며, 셋째, 연기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현실의 삶이 고통스러울 때 자신의 힘듦을 풀어낼 수 있다는 커다란 위로가 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그는 배우로서 일대 전환점이 될 수 있었던 작품을 만나게 되었다. 그는 그 작품을 통해서 일약 대스타로 도약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는 수많은 작품을 하며 배우로서 정상에 우뚝 설수 있었고 국제적인 스타로도 명성을 얻게 되었다. 한편, 그가 세계적인 스타로 자리 잡은 지 30년이 지나 63세가 되던 해에 전 세계 언론은 또 다시 그를 주목하였다. 그것은 그가 배우로서 일군 전 재산 8천억을 사회에 모두 기부한다는 소식 때문이었다. 이 기사가 더욱 큰 이슈가 된 것은 엄청난 거액을 기부하겠다는 그의 선언 때문이 아니라 대배우로서 그가 평소의 삶에서 보인 모습이 세계적인 스타로서 축적한 자신의 재산에 비해 너무나 초라 할 정도로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자기 소유의 자동차도 없었다. 일상에서 그는 대중교통을 타고 다녔고 어지간한 거리는 걸어 다녔다. 항상 허름한 옷을 걸쳐 입었고 한 달 용돈도 최소한의 비용만을 사용하였다.

그렇게 그는 소탈한 모습으로 시민들과 함께 했다. 세계적인 스타였음에도 매우 소박하게 살아 온 그는 한 인터뷰에서 자신은 이 재산을 잠시 맡아둔 것 뿐이며 재산이 사회에서 힘들고 고통 받는 사람들을 편하게 하는 것은 물론 그들의 새로운 꿈을 위해 쓸 수 있다면 그 것으로 자신은 만족한다고 말했다. 오늘 날 사랑받았던 배우들이 다시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모습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배우들을 우리가 국민배우라 칭하며 인정하고 존경하는 것은 단지 그가 받은 트로피의 개수가 몇 개인지나 어쩌다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기 위해 행사용으로 기부하고 사진 찍는 모습 때문만은 분명 아니다.

우리가 그들을 국민배우로 칭하며 진정으로 사랑하는 이유는 그들은 때로는 배우로서 자신의 작은 재능을 통해 사람들을 위로하였고 때로는 한 사람의 사회봉사자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봉사를 통해 많은 이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하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삶은 비단 배우만의 삶이 아닌 우리 모두의 삶에서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실현 가능한 것이며 그러한 실천이 바로 삶의 발자취에 아름다움을 입히는 것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강종혁 박사 프로필]

행정학 박사
청담인성교육원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초빙교수
국립공주대학교 외래교수(전)
부천대학교 겸임교수(전)
설레임힐링연구소장(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