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인컨설팅의 취업·이직이야기9] 해마다 많아지는 직업, 세상은 뛰어난 헤드헌터가 필요하다
[바인컨설팅의 취업·이직이야기9] 해마다 많아지는 직업, 세상은 뛰어난 헤드헌터가 필요하다
  • 편집국
  • 승인 2020.06.0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직업 종류 1만 6891개, 신생 직업 270개
헤드헌터, 발로 뛰며 정보와 트렌드 습득해야
이민곤 컨설턴트-바인컨설팅 헤드헌팅 컨설턴트(현)-외국계 제조, 소비재 전문 헤드헌터(현)
이민곤 컨설턴트
-바인컨설팅 헤드헌팅 컨설턴트(현)
-외국계 제조, 소비재 전문 헤드헌터(현)

최근 헤드헌터와 헤드헌팅을 통해서 구직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과거에는 직업을 구하는 일을 개인 스스로 해결해 왔다면 요즘은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을 구하곤 한다.

개인의 이직이 빈번해지면서 헤드헌터를 찾는 수요도 증가 중이다. 개인 구직자가 헤드헌터를 찾는 이유는 다양하다.

누군가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일 수 있고, 어느 누군가는 자신의 커리어를 보다 내실 있게 다지기 위해 활용하기도 한다.

헤드헌터를 찾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구직,이직 시 직업과 직장에 대한 정보 부족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5판에 따르면 국내에 있는 직업의 개수는 무려 1만 6891개라고 한다.(본직업과 관련직업, 유사명칭을 모두 포함한 개수다.)

이중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은 과연 몇 개나 될까? 아마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직업 분류에 따라 살펴보면 가장 많은 직업이 분포하고 있는 분야는 설치, 정비, 생산직이다. 해당 분야에는 무료 5946개의 직업이 파생돼 있는데, 전체 직업 개수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

다음으로 직업 개수가 많은 분야는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으로 총 3212개의 직업이 있다. 경영,사무,금융,보험직 관련 직업 개수는 2373개다.

뒤이어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관련 직업이 1184개가 있으며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분야에서 1103개로 집계됐다. 영업과 판매, 운전 및 운속직도 1018개로 직업 개 수 1000개를 넘겼다.

건설과 채굴직은 954개로 1000개 이상에는 미치지 못했으며 미용, 여행, 숙박, 음식, 경비, 청소직 464개 농림어업직이 331개의 직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직업 개수가 적은 분야는 최근 코로나19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보건,의료직 분야로 약 306개의 직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중요한 점은 직업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탄생하며 또 소멸한다는 사실이다.

8년 동안 새롭게 생겨난 직업이 5236개, 완전히 새로운 신생 직업은 총 270개에 이른다. 직업이 변화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4차 산업혁명 등 과학기술의 발전이 원인이 될 수 있고, 고령화나 저출산 등 인구학적 변화가 원인일 수 있다. 메커니즘이 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변화의 동행을 함께 하는 것이다.

변동 요인에 따라 새롭게 생겨난 직업은 아래와 같다.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은 당연히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며, 요구하는 직무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또 최근에는 기존의 직업도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이 과거의 그것과는 상이하기 때문에 이직과 구직을 준비할 때 과거의 정보에 의존하지 말고 많은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물론 헤드헌터는 이런 직업의 흐름을 누구보다 빠르게 주목할 수 있어야 한다. 능력 있는 헤드헌터라면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의 변화 속에서 이런 포인트를 금방 포착할 수 있다. 최근 헤드헌터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도 이런 점과 맥락을 같이한다. 일반적인 채용 정보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을 실전을 통해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런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서라도 헤드헌터는 많은 정보를 모으며 공부해야한다. 칼럼에서는 사람들에게 많이 통용되는 ‘헤드헌터’라는 말을 많이 쓰곤 하지만 헤드헌터의 또 다른 이름은 취업 컨설턴트다. 그 말 그대로 헤드헌터는 구직, 이직, 구인을 컨설팅하는 전문가라고 자부한다. 

국내 직업 변화 뿐 아니라 세계적인 트렌드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전문 헤드헌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발로 뛰는 헤드헌터가 더 많아지길 소망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