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전직)지원서비스 전국 네트워크 '코시엔'구축..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재취업(전직)지원서비스 전국 네트워크 '코시엔'구축..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6.16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CN : Korea Outplacement Consulting Network'
서울,경기,인천,부산 등 전국에 위치한 전문 기업, 단체 및 전문가로 구성
교육 프로그램 제공 이상의 실제 '재취업' 연계 서비스 제공
컨설턴트, 인프라, 매뉴얼 공유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 구축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해 전국에 아웃소싱 기업과 사단법인 단체, 전문가가 함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전국 재취업 지원 네트워크인 '코시엔'은 재취업 지원 서비스의 핵심은 '지원'이 아닌 '재취업'이 되야 한다고 말한다.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해 전국의 아웃소싱 기업과 사단법인 단체, 전문가가 함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전국 재취업 지원 네트워크인 '코시엔'은 재취업 지원 서비스의 핵심은 '재취업'이 되야 한다고 말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전국의 재취업지원(전직지원)서비스를 희망하는 기업과 퇴직(예정)자, 이직자들을 위한 전국 네트워크 '코시엔' 구축이 화제다.

코시엔(KOCN : Korea Outplacement Consulting Network)은 취업에 특화된 아웃소싱 기업과 교수, 연구진, 사단법인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전국 컨소시엄이다.

수도권인 서울, 경기, 인천에 위치한 17개 사를 비롯해 부산, 광주,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등 전국 각지의 전문가들이 '재취업 지원'이라는 한 뜻을 가지고 뭉쳤다.

기업은 전국 어디에나 존재한다. 때문에 취업은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 퇴직 또한 마찬가지다. 취업과 퇴직, 이직을 관리하기 위해 전국적인 네트워크가 필요한 이유다.

지난 5월 1일부터 전국의 1000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재취업지원서비스법이 의무화됐음에도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난항을 겪는 기업들에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발 빠르게 모인 것.

코시엔의 가장 큰 특징은 컨설턴트와 교육장 등 인프라 공유를 통해 재취업지원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기존의 재취업지원(전직지원)서비스가 생애설계, 진로설계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된 반면 코시엔 서비스는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한 '재취업'에 가장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진단, 상담, 교육훈련 및 취업 알선은 물론 매뉴얼에 따라 양성한 역량 있는 컨설턴트를 네트워크간 상호 공유해 전국 어디서든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코시엔은 전국 어디서든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참여사가 보유한 강의장, 컨설턴트 등을 상호 공유하는 방식으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코시엔은 전국 어디서든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참여사가 보유한 강의장, 컨설턴트 등을 상호 공유하는 방식으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특히 아웃소싱 기업이 다년간 사업을 운영하며 갖춘 수탁운영경험과 행정력은 재취업지원서비스 제공에도 장점으로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법정요건 외 실질적 재취업 성공을 위한 기업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인건비 지원 등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을 연계한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

아울러 일자리 발굴 전담팀을 운영해 수요자 니즈 맞춤형 취업처 발굴을 제공하고, 퇴직(예정)자가 스스로 구직활동을 통해 재취업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취업 외 창업과 귀농·귀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재취업지원서비스 전국 네트워크인 코시엔 소속 관계자는 "취업과 이직이 한 지역에서만 국한돼 발생하는 것이 아닌 만큼 전국단위의 표준화된 서비스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아직은 미성숙한 재취업지원서비스 시장이 표준화되고 누구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코시엔 회원사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코시엔의 재취업지원서비스 관련 문의사항은 아웃소싱타임스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