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벤처기업 등에 1800억 연구비 지원 착수
중기부, 중소·벤처기업 등에 1800억 연구비 지원 착수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6.2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혁신, 창업성장 등 총 11개 R&D사업 신규과제 지원
기술혁신 생태계 지원 및 다양한 R&D지원방식 시범 도입
중기부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하반기 신규과제를 모집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하반기 중소·벤처기업 R&D를 지원하기 위한 신규과제를 6월 24일부터 7월 31일까지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중기부는 올해 하반기 총 1,800억원 규모로 기술혁신, 창업성장 등 총 11개 R&D사업에 1,643개의 신규과제를 지원하게 된다.  

그동안 중기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와 체외 진단기기 등 방역물품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이 일본의 수출규제와 코로나19에 대응해 위기를 극복하도록 디딤돌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반기에도 소재·부품·장비분야 260억원, 바이오헬스 등 BIG3(바이오헬스, 미래형 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분야 203억원, AI분야 75억원 등 중소·벤처기업의 유망기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

중기부는 먼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업을 통해 국내 보유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활용한 신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KISTI에서 발굴한 유망 중소벤처에 R&D 서면평가를 면제하고, KISTI는 중기부 지원과제에 슈퍼컴퓨터 수수료 면제, 전문가를 통한 맞춤형 활용을 지원해 치료제, 백신 등 기술개발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성장잠재력이 높은 후보기업군을 대상으로 유망품목을 발굴해 R&D를 지원하는 ‘예비 가젤형 기술개발사업’도 신규로 지원한다.

R&D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시장분석, 기술개발·사업화 전략 수립, 특허전략 수립 등 기술개발 기획을 지원하는 기획지원사업과 기업애로 사항을 공과대학 교수들이 직접 원포인트 지원하는 맞춤형 기술파트너 사업도 함께 신청을 받는다. 

중기부는 도전·혁신형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R&D 참여기업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방식을 다양화한 ‘투자형 R&D’와 ‘후불형 R&D’를 신설할 예정이다. 

우선 소재·부품·장비 및 언택트 등 분야의 과감하고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뒷받침하기 위해 단순 출연·보조방식에서 벗어나 투자방식의 R&D를 신규로 지원한다.  민간 VC가 선별하여 선투자한 기업에 대해 정부가 최대 2배수, 30억원까지 후매칭 투자하고 성과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투자지분에 대해 최대 60%까지 콜옵션도 부여한다.

후불형 R&D는 기업이 R&D 재원의 일부를 선 투입하여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성공판정 후 나머지 출연금을 정부로부터 지급받게 된다. 후불형 R&D를 통해 창출된 사업화 성과에 따라 기술료 감면, 후속 사업화 자금, R&D지원을 연계한 인센티브도 추가로 제공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행하고 있는 R&D 참여기업의 민간부담 및 현금부담 비율에 대한 완화 조치는 하반기 지원사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반기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중소·벤처기업은 민간부담 비율을 최대 35%에서 20%까지, 현금부담 비율을 최대 60%에서 10%까지 하향하여 적용 받을 수 있다. 

중기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벤처기업이 코로나19로 움츠린 시기를 극복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새로운 힘을 응집해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특히 새로운 방식의 R&D 지원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R&D 수요를 반영하고 사업화 성과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은 중기부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사업별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 통합콜센터에도 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