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돌봄로봇 효과 검증 실증사업 본격화..비대면의료는 '아직'
재활·돌봄로봇 효과 검증 실증사업 본격화..비대면의료는 '아직'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7.0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해커톤 개최, 3개 의제 다뤄
비대면의료서비스 우선 도입 4대분야 정리
6만채 이상 농어촌 빈집 활용한 숙박 사업도 실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 브리핑 현장(사진제공=4차산업혁명위원회)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 브리핑 현장(사진제공=4차산업혁명위원회)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재활로봇과 돌봄로봇이 본격적인 사업 가도에 오른다. 정부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 항목을 신설하고 품질관리를 위한 절차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제7차 규제 제도 혁신 해커톤'을 개최하고 ▲재활·돌봄로봇 실증 ▲농어촌 빈집 활용 숙박업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3개 의제를 논의했다. 이날 자리에는 60여 명의 민간 관계자가 함께했다.

해커톤에서 진행된 3가지 의제 중 일부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먼저 환자 재활로봇과 장애인 및 노인 돌봄 로봇을 도입하기 위한 방안이 일보 진전한 점이 괄목할만 하다.

재활·돌봄 로봇에 대한 실증을 본격화하기로 결정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는 돌봄로봇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보건복지부는 유효성 검증을 진행한다. 보건복지부는 돌봄 로봇을 위한 품목 분류절차 및 품질관리 방안 마련에 나선다.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활용한 숙박모델 구축에 대한 내용도 합의를 이뤘다. 현행법 한도 내에서 농어촌 내 빈집을 다양하게 활용하되 기존 민박사업자와 충돌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것.

약 6만 2000채 규모로 추산되는 농어촌 빈집이 다양한 숙박업소로 활용되면서 혁신적 사업모델이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논의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날 해커톤에는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핵심인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부 등 주요 이해관계자가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취약계층과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대신 4차위는 해커톤을 통해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4대 분야를 정리하고 순차적 시행을 통해 도입 가능성을 타진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4차위가 밝힌 비대면 의료 우선 도입 4대 분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 팬데믹 상황에서 전 분야 ▲초진 대면진료 이후 단순 설명 시 ▲건강검진 후 검진결과 사후관리를 위해 ▲만성질환 환자 관리를 위해 1차 의료기관에 한해 초진 대면진료 이후 등이다.

4차위는 향후 비대면 진료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응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세부 이행 방안을 재차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