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디지털 뉴딜 위해 AI 분석 데이터 공개한다
네이버, 디지털 뉴딜 위해 AI 분석 데이터 공개한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7.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국민보고대회 참여
"데이터를 통한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
청와대 주재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참여한 네이버 한성숙 대표. (사진제공=청와대)
청와대 주재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참여한 네이버 한성숙 대표. (사진제공=청와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네이버가 '한국판 뉴딜'과 사회 발전을 위해 20년간 쌓아온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분석 데이터 등을 클라우드로 공개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 적극 참여하며 디지털 뉴딜에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7월 14일 한성숙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디지털 뉴딜 대표 기업으로 참여했다. 한 대표는 이 자리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네이버의 데이터 공개 의사를 밝혔다.

한 대표는 "데이터의 가능성과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데이터를 통해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공개된 데이터가 여러 산업에 자유롭게 활용 될 수 있도록 하고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는 뜻도 밝혔다.

네이버는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 데이터를 금융데이터거래소에 공개한다. 최근 사용 빈도가 높은 네이버페이의 결제와 포인트, 선불 전자 충전금 등에 대한 이용 수치와 트렌드 등이 공개된다. 단, 네이버의 이용자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상공인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혁신 금융 서비스도 구축하겠다"는 말을 전한데 이어 "정부에서도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  주리라 기대한다"며 정부의 책임도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며 주요 3개 축 중 하나인 디지털 뉴딜에 58조 2000억 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90만 3000개를 만들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