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600명 모집한다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600명 모집한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7.1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전 선발에는 100명 모집에 1543명 몰려
16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신청 접수
인턴십 수행 시 월 180만원 훈련지원금 지급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행정안전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뉴딜에 부응하는 청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을 추가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 모집하는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은 데이터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전문교육과 공공분야의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에 100명을 선발한 인턴십은 1543명의 청년들이 지원하는 등 높은 관심을 불러온 만큼, 행안부는 3차 추경으로 청년 인턴 600명을 추가 모집해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청년인턴십 참가자들은 인턴십 현장에서 168건의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수행했으며, 올해 6월 기준으로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38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홈페이지’를 통해 16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참가신청을 접수받는다. 지원대상은 데이터 분석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최종 선발한다.

이렇게 선발된 청년들은 8월부터 2개월 동안 공공빅데이터 기획·분석, 표준분석모델 실습, 실무형 프로젝트 등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실무 위주의 전문교육을 받아 현장 친화형 인재로 양성된다.

특히 교육 이후 전국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에 배치되어 데이터 분석 전문인력으로 3개월 간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참가자에게는 전문교육 중 총 45만원의 교육지원금이, 인턴십 수행 중에는 월 180만원의 훈련지원금을 지급한다.

박상희 행안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청년인턴십이 청년들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우고 데이터경제 관련 산업 활성화와 청년 취업의 선순환 구조로 작동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