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800억원 규모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 조성
산업부, 800억원 규모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 조성
  • 김우진 뉴스리포터
  • 승인 2020.07.16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N.A 기술 추진 기업 투자 대상으로 선정
기업의 위기 극복 지원 동시에 기술 발달 기대
산업부가 800억원 규모의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를 조성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우진 뉴스리포터]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산업 생태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80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산업혁신 펀드’를 조성한다.

7월 22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출자 설명회가 진행되며 8월 19일에 모집을 마감한다. 9월 중 운용사 선정 후 ‘21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투자가 개시될 예정이다.

이번 펀드는 주목적 투자대상을 “D.N.A(Digital, Network, AI) 관련 기술을 접목하여 공정개선 및 제품·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중소ㆍ중견기업”으로 설정했고 이들에 펀드 결성금액 800억원의 최소 60%인 480억원 이상이 투자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평균 15억원을 투자하면 50여개의 기업이 이 펀드를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불확실한 기대효과·자금부족 등으로 디지털 신기술 적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 애로 해소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정책펀드가 이미 신기술을 도입하여 해당 분야에 종사중인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삼은 데 반해, 이번 펀드는 정책 펀드 최초로 생산과정 전반에 DNA 기술을 새롭게 접목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구체화해 기업의 새로운 도전에 따른 위험을 분담하는 구조로 설계됐다고 산업부는 말했다.

디지털 혁신은 코로나19에 따른 세계 공급망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 ‘한국형 뉴딜 종합대책’에서도 디지털 뉴딜은 우리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한 핵심 요소로 논의된 바 있다.

산업부 역시 7월15일 ‘한국 산업지능화 협회’를 출범하여 민·관합동 추진체계를 정비한 데 이어 이번 펀드 조성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활동에 필요한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제조 강국을 넘어 산업 공급망 전반을 혁신하고 디지털 산업혁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 힘쓰고 있다.

김용래 산업혁신성장실장은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펀드 조성 등 금융지원책을 지속 추진하고, 이와 더불어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세부 추진전략과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우리 기업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수 있도록 산업부가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