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일자리, 신디지털화 통해 12만개 구축
해양수산 일자리, 신디지털화 통해 12만개 구축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07.2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위원회, 제16차 위원회서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 선언
2022년까지 디지털 생태계 구축으로 일자리 기반 구축
일자리위원회는 22일  제16차 일자리위원회를 개최하고 ‘해양수산 고용안정 및 일자리대책’을 상정·의결했다. 사진제공 일자리위원회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정부는 해양수산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통해 1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무역·물류의 디지털화,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스마트항만 등 신디지털화 작업을 통해 청년들의 유입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16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해양수산 고용안정 및 일자리대책 추진방향’을 상정·의결했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이번 회의를 통해 ‘위드(with)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하고 해양수산, 환경 등 각 분야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

‘해양수산 일자리대책 추진 방향’은 연안·어촌의 민간 SOC 투자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스마트항만 도입 등 해양수산분야의 디지털 생태계 조성 방안을 담았다.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약 12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 등 범부처 대책과 연계, 코로나19 이후에 대비한 중장기적 새로운 일자리 창출 추진방향을 마련했다.

먼저 현장수요를 반영한 교육-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청·장년층 중심의 귀어·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법·제도를 개선하고 어촌계원 자격요건 완화, 청년어업인에 대한 창업·정착 자금 및 어선 지원 등 어촌정착 지원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어선원·어업인의 안전보험·재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보험료 부담 경감을 지원한다.

어촌재생 확산을 위해 2024년까지 어촌뉴딜 300사업 300곳을 지속 확대하고 항만 재개발 등 민간SOC 투자 활성화를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한다.

해양수산분야 신디지털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무역·물류의 디지털화,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스마트항만을 도입하고 한국형 스마트양식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연관산업의 청년층 진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등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이송·적치 자동화, 빅데이터·AI를 활용한 스마트 재고관리 및 유지 관리 등이 가능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수산물 스마트 유통·물류체계 및 온라인 수출 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스타트업 및 영세 어업인 등의 비대면 거래를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또 건강하고 깨끗한 해양환경공간 조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올해부터 공공부문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기술 상용화, 운영기반 확충 후 민간부문으로 확대함으로써 친환경 선박의 신시장을 개척하고 지역의 고용 창출을 도모한다.

갯벌복원사업을 확대하고 오는 2022년까지 플라스틱 등 해양쓰레기 30% 저감을 목표로 바다환경지킴이(연 1000명)를 배치한다.

해양관광을 활성화하고 해양신산업을 육성한다.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거점 마리나·마리나 비즈니스센터· 해양치유센터·해양레저관광거점을 오는 2025년까지 조성하고 다양한 섬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호핑투어 프로그램 상품화도 추진한다.

해양바이오, 수중건설로봇, 해양드론, 해양심층수 등 해양신산업을 육성하고 해양 및 수산 모태펀드를 통해 벤처기업 창업을 유도하는 등 고용 창출의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