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턴어라운드
[신간안내] 턴어라운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7.30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가 ‘상수’인 시대, 맡기는 리더십으로 턴어라운드
맡기는 리더십으로 꼴찌에서 1등이 된 미 핵잠수함 산타페의 감동 실화
턴어라운드(세종서적 출판)
턴어라운드(세종서적 출판)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지식노동시대, 정보화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기존 리더십 모델의 한계를 느끼고있다. 이제는 기존 리더십을 탈피해 ‘맡기는 리더십’으로 가야하는 때다. 그리고 그 검증된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가 여기 있다.

'턴어라운드' 는 전례 없던 조직운영 방식을 개척한 리더의 실화가 담긴 책으로, 미 해군 핵잠수함을 변화시킨 리더십의 실체를 담았다.

패배주의가 만연한 산타페함에 준비 기간을 갖지 못한 채 새로 부임한 마르케 함장은 잘못된 지시를 해도 아무도 수정해주지 않는 전형적인 리더로는 돌아가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그렇게 모두가 익숙했던 ‘리더-팔로워’ 방식에 도전하여 한 사람도 빠짐없이 리더가 되는 ‘리더-리더’ 방식이 탄생하게 된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전문성과 집중력이 요구되는 핵잠수함이야말로 복잡성과 위기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오늘날의 모든 지식형 조직을 닮았다.

이 책을 추천하는 '멀티플라이어' 의 저자 리즈 와이즈먼의 말처럼, “핵잠수함에서 이런 일이 가능했다면 우리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현장감 넘치는 에피소드 식 이야기로 구성되어 흥미진진하고 쉽게 읽을 수 있다.

구성원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억누르는 ‘리더-팔로워’ 체계의 모순과 부작용에 좌절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또 리더 한 사람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생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내는 조직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기 바란다.

기업의 CEO나 팀장 혹은 직원이든, 교사든 학생이든, 아니면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개인이든 그 누구라도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분명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핵잠수함에서 이런 일이 가능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