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플랫폼 비즈니스
[신간안내] 플랫폼 비즈니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7.31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와 생태계 구축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지침서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니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기업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기업은 무엇을 목표로 운영되는가? 기업의 목표는 생존과 성장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물론 노력의 방향이 항상 일정한 것은 아니다. 노력의 방향은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따라 시시각각 변한다. 포스트코로나,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같은 것들은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아햘 방향을 달리하게 만든다.

현재의 기업 환경은 세상이 디지털화되면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급변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플랫폼 비즈니스가 대세다’ 또는 ‘플랫폼이 제품을 이긴다(Platform beats product)’라는 말들이 디지털 시대가 던진 기업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 책은 3개의 Part와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디지털화에 따른 비즈니스모델의 변화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부상에 대해, 그리고 Part 2에서는 플랫폼 생태계 도식(Platform Ecosystem Canvas)을 이용하여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Part 3에서는 성공적인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기존의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바는 분명하다.

경영을 하거나 경영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것. 실제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을 꿈꾸는 기업가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구상하고 디자인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길라잡이 역할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 그것이다. 

그리고 기존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떻게 플랫폼 비즈니스를 도입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기업담당자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본다.

기업 경영에 대해 고민하는가? 플랫폼에 대해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노력의 방향성과 플랫폼에 대해 새로운 길을 제시해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