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기의 중장년 커리어비젼 3] 일자리 Job Go, 인공지능과 친해지기
[홍재기의 중장년 커리어비젼 3] 일자리 Job Go, 인공지능과 친해지기
  • 편집국
  • 승인 2020.08.0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시대에도 과연 내 일자리는 안전할까?
1년 내 재취업 될 수 있는 강력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필요
홍재기 교수
한국열린사아버대학교 특임교수/스몰비지니스벤처연구원 대표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인공지능은 우리 인류가 작업하고 있는 가장 영향력이 큰 것들 중 하나로 그것은 불이나 전기보다 더 영향력이 심대하다"고 말했다.(2020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자동화가 인력에 미치는 영향으로 향후 5년 동안 모든 작업장 작업의 절반이 기계로 바뀌며, 독일인의 59 %, 미국의 47 %가 인공지능이 고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했다. 결과적으로 직원의 절반가량이 향후 몇 년 동안 상당한 재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없어지는 일자리 수 만큼 신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큰 사회, 경제적 이슈로 ‘일자리’를 꼽아볼 수 있다. 산업 구조가 바뀌면서 제조업 외에도 서비스업, 유통업까지 전 방위로 AI와 로봇이 이를 대체하고 가장 많은 취업률을 가진 일자리는 비례적으로 가장 높은 퇴직률을 갖게 된다. 이를 반영해 보면 기존에 직업에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는 다수의 인원이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기존 산업혁명에서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기술발전에 따라 실업이 대량으로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존재하지만 없어지는 일자리 수를 상쇄할 만큼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므로 일자리의 양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분석도 많다.

하지만 이것은 기술발전 속도에 대응하여 인간 노동력이 높은 교육수준이나 숙련도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는 측면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2030년 미래 일자리 변화를 예측하는 보고서(Jobs lost, jobs gained: Workforce transitions in a time of automation ‘18.1 멕킨지)에 의하면 2030년까지 세계적으로 최대 3억 7,500만명의 인력이 직업을 전환해 야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특히 미국,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고소득 직종의 일자리는 증가하고 중간소득 일자리 감소로 소득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자만 효과적, 효율적으로 직업전환이 일어나면 모든 대체인력을 채울 충분한 일자리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의견도 제시했다. 다만 직업 전환 기간이(재취업) 길어지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순조롭게 직업전환이 이루어지면 완전고용(실업률 3~4%선)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내 일자리는 안전할까?
가장 자동화율이 낮은 직업군은 사회복지, 종교, 교육, 예술 분야와 같은 직업이고 자동화율이 높은 관련직은 섬유. 의복 관련직, 식품가공직, 음식서비스 관련직으로 분류했다. 운전, 기계관련, 사무관련직은 평균을 상회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데이터 기술자,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는 많은 신규 일자리 수요가 생길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인공지능의 직업 진출분야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예술분야 같은 경우는 창의력이 필요하여 기계가 넘볼 수 없는 영역이라고 했으나 프랑스 ‘오비어스’가 제작한 ‘에드몽 드 벨라미’라는 초상화가 크리스티 경매소에서 예상가격의 40배가 넘는 43만2500만달러에(약 5억원)에 거래되어 예술계에 충격을 주었다. 인공지능의 창작 알고리즘은 진짜와 가짜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을 속일 때까지 창의력을 발휘토록 하여 인간의 창의력과 대등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인공지능시대에도 과연 내 일자리는 안전할까?” 

앞서 이야기한 순조롭게 직업전환이 이루어지면 완전고용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는데 멕킨지는 실직기간을 최대 1년으로 보고 있다. 개인적인 재교육, 역량개발 외에 단기적으로 팬데믹 시대, 장기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부딪치면서 중장년 시니어에게 불안으로 다가오는 사회안전망을 보호하고 1년 내 재취업이 될 수 있는 민,관협력 거버넌스가 먼저 준비되어야 한다. 

홍재기 교수(champ8383@naver.com)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HRD부문)
- 스몰비지니스벤처연구원 대표
- (사)시니어벤처협회 창업연구소장
- (사)한국창직교육협회 이사
- 전 인지어스 전직컨설턴트
- 전 경기도일자리재단 직업상담사 역량강화 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