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위생관리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 및 인증의 역할
[코로나19와 위생관리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 및 인증의 역할
  • 편집국
  • 승인 2020.08.07 11: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관, 개장 실시한 공중이용시설..철저한 위생관리 필요
위생 관련 직원에 공중보건 관련 수준 높은 교육 요구
새로운 방역/위생 절차 일상화 돼야
Peter Teska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Peter Teska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APAC 지역 전반에 걸쳐 코로나19(COVID-19) 제재 및 검역 조치가 서서히 해제되면서 각종 시설이 새로운 일상으로 돌아가 영업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이후 청결 및 위생에 대한 높아진 기대치는 건물관리 계약자(BSC) 및 시설 관리 업체에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BSC 또는 시설관리 회사에 있어 새로운 기술 또는 서비스 요구사항을 기존 세정 절차에 연계시키는 직원 교육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한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대치를 지속적이며 일관되게 충족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계약을 유지하는 것은 기업의 유연성과 대응력을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성공에 매우 중요한 교육
강화된 청결 및 여타 모든 관련 공중 보건 조치를 이행하려면 직원의 행동 변화가 일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소비자 기대치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COVID-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공공 안전에 대한 노력(및 그에 따라 다시 시작된 교육에 대한 강조)을 확실하게 보이는 조직이 잠재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보다 안전한 환경을 원하는 일반대중은 감역 제재가 완화됨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노력을 보이는 시설로 끌리게 될 것입니다.

실행방식의 변경
공공 보건 개입을 이행할 방법에 대한 평가를 한 후에는 직원들에게 어떤 행동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동료 작업자 및 시설 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이 자신들의 규칙적인 행동에 대한 변화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위생 계획을 수립하려면 유동인구 규모로 결정되는 위험에 따라 공동 구역 또는 접촉이 잦은 표면을 여러 차례 세정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모든 관계자(직원 및 경영진)들에게 기존과 다른 작업 패턴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혼란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권고사항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모범사례를 제시합니다.

  • 불일치 지양. 신입 직원들은 금방 습득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적응 기간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세정 절차를 수립해야 할 경우 직원들은 훨씬 더 힘들어집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직원들이 일련의 표준 규칙으로 요구사항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도 한 가지 요인입니다. 세정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중 외국인 근로자가 있을 수 있고, 이들은 근무하고 있는 국가의 언어를 유창하게 소화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언어 장벽으로 인해 업무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 변경을 시도할 때는 교육 과정에 그래픽 아이콘이나 시각적 데모 및 동영상을 포함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교육 파트너 선정. 적절한 교육 파트너 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정 방법, 포스터 및 기본 교육 동영상, 인쇄된 체크리스트 및 자체 감사 등 영업 재개에 대한 핵심 요구사항을 제공하는 파트너를 선정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 제품과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직원들을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 공급업체가 지식과 전문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경우 제품 공급업체와의 제휴를 고려합니다
  • 기준점 설정. 관리자를 위한 이 새로운 시나리오에서는 교육과 동시에 학습을 진행하는 일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 주제에 관한 경험이 평소에 축적되어 있지 않으면 지식 격차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위생 전문가의 권고사항을 고려함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를 주도하는 공중 보건 당국이 언급한 사항을 통합하는 동시에 운영 방식의 미묘한 차이를 계획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이러닝 고려. 검색 가능한 단일 플랫폼에서 심층 이러닝 교육을 제공하는 모듈을 통해 직원들은 세정 방법, 프로세스, 제품 및 절차에 대한 의미 있는 인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장 비용을 들이지 않고 대규모 인력을 교육할 수 있어 모든 사람의 일정을 맞추기에 이상적입니다.
  • 유연성과 피드백에 우선순위를 부여. 상황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므로, 교육 담당자를 위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구축이 관건입니다. 그러면 변경사항이 발생할 때 일회성 교육 이벤트에 의존하는 경우보다 운영 중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직원들이 처음에 모든 것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가정해야 합니다. 건설적인 피드백은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모범사례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도록 장려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피드백 과정을 거쳐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역량 평가 방법의 통합. 관리자와 강사는 실무 평가를 실시하여 직원이 교육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모든 새로운 절차에 대해 역량 기반 평가를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경험이 많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마스크 교육을 제공해야합니다.

역량 기반 교육은 손위생,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및 접촉이 잦은 표면의 소독과 같은 절차와 관련된 성과 지표를 포함시키기 시작할 때 새로운 일상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세정 표준을 충족하고,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 감사 및 인증 통합. 감사 도구는 주요 측정기준을 편집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구현 지원은 규정 준수에 대한 외부 제3자의 시각을 제공합니다. 인증은 세정 절차와 결과의 품질에 신뢰성을 더합니다. 이때 인증은 직원이 최고의 전문 세정 표준 및 제품에 의거하여 평판이 좋은 파트너의 교육을 이수해야 좋습니다.
  • 절차 강화수단의 이용. 새로운 절차가 일련의 표준 행동이 되려면 보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몇몇의 기업은 새로운 행동을 구현하고 내재화하는 데 필요한 강화 사이클을 시도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직원들이 절차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지만, 일회성 이벤트의 가장 큰 문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절차가 등한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경영진은 장기적으로 직원들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적절한 교육의 이점
기업이 위생 수준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경우, 새로운 지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교육은 적절한 교육은 직원들에게 새로운 필수 행동을 보다 일관성 있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절차가 변하면 직원들의 성과에 더 많은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직원에게 표준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안내하여 위험을 줄이고, 편차를 지양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관점을 제시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또한 작업자(근로자) 복지의 중요성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가 동료 및 가족에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아플 경우 출근하지 않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건강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문화를 조성하면 생산성 향상 및 직원 장기 결근 감소를 통해 교육 초기 비용을 회수하는 데 한층 도움이 됩니다. 위생 절차를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직원은 더 나은 브랜드 홍보대사가 되어 비즈니스 반복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향후 기대치
고객이 건물관리 업체 및 시설관리 업체가 공중 보건 절차를 엄밀하게 준수할 수 있는 직원을 제공하기를 기대할 경우, 필요한 역량을 입증해야 합니다. 적절한 교육은 의심할 여지없이 소속 근로자가 새로운 행동을 올바르고 일관되게 진행하고 있다는 본보기가 되며, 브랜드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핵심 수단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새로운 기준의 과제에 직면한 모든 BSC 또는 시설관리 업체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향후 성공에 기여하는 필수 구성요소입니다.
 

Peter Teska
-Diversey Hygiene Academy
-Diversey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세정 및 위생 관련 지속가능한 스마트 솔루션 분야 연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클린어 2020-08-07 11:34:17
..공공시설 위생은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