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달려라!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달려라!
  • 편집국
  • 승인 2020.08.3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희
운동생리학 박사/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 환경이 2020년 들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세가 증가하면서 남의 일이 아닌 내 일, 내 가족의 안녕에 안전지대가 없음을 알게 해줬다. 

감염의 예방을 위하여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해도 부지불식간에 전파가 될 수 있고, 나 자신도 환자가 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심리적으로 편안하지 않다. 조금 더 진전되면 ‘공황으로 갈 수도 있겠다! 는 생각에 들기도 한다. 

생존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문명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좁은 면적에 모여 살면서 그 위험도는 짐작하기가 쉽지 않다. 더구나 바이러스는 생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변종을 만들고 반복되며 그 주기가 빨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무엇이든 할 것은 해야 하지 않을까?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좋을 것이라는 미래지향적인 시각에서 말이다.

20세기 중, 후반 이후 웬만한 질병, 질환은 예측하고 진단하고 치료해서 평균수명이 증가하여왔다. 이제는 기본이 80세 이상이다. 다만 건강수명 즉 덜 아프고, 병원에 덜 가고 비교적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는 기간이 더 늘어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지난 30여 년간 낮은 수준의 (최대산소섭취량:VO²max으로 대표되는)심폐건강이 심혈관질환 및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의 위험성이 높고 발병률증가에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학문적으로 확고하게 입증되어 흥미를 끈다. 

300여 편의 방대한 관련 논문을 추적, 분석하여 발표한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성명서(2016년)에 따르면 심폐건강은 심혈관질환은 물론 다양한 암, 특히 유방암, 소화기관의 질병, 질환에 따른 사망률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Importance of Assessing Cardiorespiratory Fitness in Clinical Practice: A Case for Fitness as a Clinical Vital Sign: A Scientific Statement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Robert Ross, Circulation, Dec 13, 2016) 

심폐건강은 흡연,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비만, 후천성당뇨와 같은 확립된 요인만큼이나 사망률을 예측하는데 강력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몇 가지 특징적으로는 1.성인의 심폐능력(최대산소섭취량)이 5MET(17.5ml/분/체중kg)미만이면 사망위험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2.일반적인 성인에서 볼 수 있는 8~10 MET (28~35ml/분/체중kg) 는 평균적인 생존가능성이 있다. 
3.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의 절반이상이 5~7MET사이에서 발생한다. 
4.일시적인 달리기 운동으로 인한 작은 증가(1~2MET)일지라도 심혈관 부작용 발생률을 상당히 낮춘다(10~30%) 
5.높은 수준의 MET는 심혈관질환 이외에도 만성질환의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켜 준다. 

여기에는 남녀의 차이가 별로 없고 한 살이라도 젊을 때부터 달리기운동의 효과가 즉효적이고, 생애기간에 걸쳐 그 효과가 유지된다고 한다. (체육관련 대학이나 학과, 보건소, 심장전문병원, 대형병원의 심혈관센터, 각급 스포츠과학센터 등에서 ‘운동부하검사’를 통해서 심폐능력인 ‘최대산소섭취량’(VO²max)를 측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달리기운동을 습관적으로 실시한다면 평균적으로 약 8~10%의 수명이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8~12km/시간, 1시간정도/회, 3~4회/주 의 달리기운동을 기반으로 한다. 

200여분이상/주 의 누적달리기 시간을 기록한다면 미국심장협회에서 적시한 웬만한 만성질환을 예방하거나 위험성을 유의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보행유건(步行有健)하고 주행연수(走行延壽)라!!~걸으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달리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중단 없는 실천에 있다.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위원(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대한요트협회 스포츠공정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 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40여회 
-울트라마라톤 5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