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위생관리5] '안전한 숙소' 호텔 관리를 위한 방역 및 세정
[코로나19와 위생관리5] '안전한 숙소' 호텔 관리를 위한 방역 및 세정
  • 편집국
  • 승인 2020.09.0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코로나, 호텔 세정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반짝이는 외관, 깔끔한 로비보다 중요한 세균 방역
시설 내 직원까지 보호할 수 있는 방역이 필요
Peter Teska-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Peter Teska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은 APAC 지역 호텔의 시설 관리에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일부 대형 호텔 체인들은 투숙객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인증 프로그램으로 방향을 전환한 반면, 몇몇의 체인들은 세정 및 소독 모범사례가 이행될 수 있도록 청결 심의회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호텔 그룹 및 단독 소유주들은 투숙객과 직원들을 보호하고 고객이 신뢰할 수 있도록 세정 및 소독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세정의 목적이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위 경영진, 호텔 관리자 및 시설관리 팀은 환경 위생 프로그램을 발전시킬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보건 및 안전을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해 조직은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직원, 투숙객 및 건물 방문객을 보호해야 합니다.

외관을 위한 세정에서의 변화

팬데믹 이전에 호텔은 5성 평가와 긍정적인 입소문 확보를 위해 주로 "외관을 위한 세정"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반짝거리는 로비 바닥에서부터 깨끗한 리넨 제품에 이르기까지, 호텔업계는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 주로 외관에 중점을 둔 관리를 해왔습니다. 호텔의 첫인상은 투숙객 유치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호텔 내외부의 시각적 표현을 세밀하게 꾸미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에 직면한 현 상황에서, "외관을 위한 클리닝"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세균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되었고, 호텔은 이러한 위협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보다 "건강을 위한 클리닝"을 고려해야합니다.

"건강을 위한 클리닝"은 바이러스를 비활성화하고 세균 및 진균을 사멸시켜 잠재적으로 유해한 병원균의 확산을 억제하는 것을 뜻합니다. 감염 예방에 중점을 둔 클리닝은 투숙객에게 안전한 체류를 제공하며 작업자를 보호하는 데 우선순위를 둡니다. 팬데믹의 범위와 영향을 고려해 볼 때, 관광 및 호텔업계가 이후 회복세를 갖을 때는 고객의 청결에 대한 기준점이 더욱 높아져있을 것입니다.

세정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호텔이 "건강을 위한 세정" 프로그램을 이행할 때 고려해야 할 모범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부터 업계 전문가와 상담 – 직원과 투숙객의 건강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필수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고 증거 및 사실에 근거한 환경 위생 프로그램을 구축합니다. 감염 예방 및 위생 전문가와 상담하여 세정 및 권장 절차의 이유를 파악합니다. 일부 호텔은 의료 센터 및 위생 서비스 제공자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모든 사람이 따를 수 있는 모범사례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성능이 입증된 안전한 제품을 이용 – 직원들은 보다 규칙적으로 철저하게 세정해야 하므로 세정액에 노출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됩니다. "건강을 위한 클리닝" 프로그램은 시설관리 직원을 보호할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각 제품에 대한 성분과 제조업체의 설명서를 검토하여 행여 위험을 야기하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세정과 소독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두 번 도포할 필요가 없는 병원 등급 소독제를 선택합니다. 소독제는 병원균에 강력하지만 사람과 표면에는 순하게 작용하여 안구 및 피부 자극과 표면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들이 장시간 동안 표면을 습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접촉 시간이 적절한지 확인합니다.

품질 교육 실시 – 보다 엄격한 증거 기반의 세정에 대한 접근방식은 직원들이 기대치, 프로세스 및 피해야 할 실수를 이해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접촉 시간 동안 철저히 도포해야 하며 그 후 닦아서 잔여물을 제거하는 등 적절한 소독 방법에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교차 오염을 방지하는 방법,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또는 기타 심각한 질환자)를 처리하는 절차 및 화학 농축액을 사용할 경우 적절한 화학물질 희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청결과 프로세스를 보다 투명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 – 위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승강기, 객실 및 피트니스 센터 등 호텔 전반에 세정 및 소독 방법을 강조한 안내판을 부착합니다. 시설관리, 프론트 데스크, 바 및 레스토랑 관리자가 준수해야 할 세정 일정을 수립합니다. 투숙객이 있는 동안 세정을 하면 세균의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높은 청결 기준을 유지하겠다는 호텔의 다짐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내 집처럼 편안한 곳"

영업을 재개하는 호텔이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청결에 대한 통제가 덜한 집을 떠나 여행하고 외부에서 머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할 것입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호텔은 투숙객 보호를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환자 수가 줄고 백신이 등장한 뒤에는 여행에 대한 불안감이 가시면서 업계는 다시 회복세에 접어들 것입니다. 건강과 안전에 대한 노력을 보여준 호텔은 장기적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Peter Teska
-Diversey Hygiene Academy
-Diversey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세정 및 위생 관련 지속가능한 스마트 솔루션 분야 연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