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상 성차별 사례집' 발간...사업주,인사 담당자, 근로자들들도 활용 가능
'고용상 성차별 사례집' 발간...사업주,인사 담당자, 근로자들들도 활용 가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9.10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7년 법 제정이후 법원 판결, 인권위 결정 등 다양한 사례 수록
모집ㆍ채용, 임금, 교육ㆍ배치 및 승진, 정년ㆍ퇴직 및 해고 등 분야별 수록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지난 87년 남녀고용평등법이 제정된 이래 최근의 판결,결정례까지 59개의 사례를 모집ㆍ채용, 임금, 교육ㆍ배치 및 승진, 정년ㆍ퇴직 및 해고 등 분야별로 수록한 '고용상 성차별 사례집'이 발간됐다.

고용노동부는 고용상 성차별에 대한 그간의 법원 판결, 인권위 결정을 차별 영역별로 분석.검토한 '고용상 성차별 사례집'을 발간,배포하였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에는 1987년 남녀고용평등법이 제정되어 시행된 이래 최근의 판결, 결정례까지 59개의 사례를 모집ㆍ채용, 임금, 교육ㆍ배치 및 승진, 정년ㆍ퇴직 및 해고 등 분야별로 수록하였다.

최근 차별 사건은 과거의 직접적인 차별에서 간접적, 누적적인 차별로 그 유형이 변화하고 있어 차별 판단 등 법 적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데 반해, 다른 노동 분쟁에 비해 수면 위로 드러나 사건화 된 경우가 적어 참고할 선례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고용상 성차별 사건을 담당하는 근로감독관뿐만 아니라 예방적인 차원에서 사업주, 인사 담당자, 근로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작 과정에 외부 전문가들과 근로감독관 등 실무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사례집이 고용상 성차별 판단에 대한 이해와 실제 사건에 적용하는 데 참고가 되도록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은 “고용상 성차별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일은 복합적이고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차별적 현실에 대한 개선 요구와 정책적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이 그간의 사례 전반을 모아 제작한 첫 사례집으로서 고용상 성차별 판단에 유용한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사례집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정보공개 → 자주 찾는 자료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