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위생관리6] 포스트코로나 대비 호텔 청결도 점검
[코로나19와 위생관리6] 포스트코로나 대비 호텔 청결도 점검
  • 편집국
  • 승인 2020.09.1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업계, 접객과 위생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보이지 않는 청결관리에서 보이는 청결관리로
직원과 투숙객에게 안전한 공간 제공이 가장 중요
Peter Teska-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Peter Teska
-글로벌 감염예방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Diversey

APAC 지역 전역의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검역 요건을 완화함에 따라 호텔 업계는 새로운 일상 속에서 영업을 재개할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호텔에서 상시적으로 진행하는 시설관리 작업을 투숙객이 알아채지 못하게 하는 일은 호텔(접객)업의 중요 요소였습니다.

투숙객을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물리적으로 격리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호텔(접객)업의 직업적 자부심이자, 투숙객에게 완벽한 호텔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마법 같은 조치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는 그러한 지배적인 논리가 근본적으로 뒤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의 위생 체제가 아무리 엄격했을지라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그것보다 높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는 하루 종일 규칙적이며 철저한 세정과 소독을 실시하고 청결에 대해 높아진 투숙객의 기대에 부응해야 합니다.

호텔은 투숙객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안심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명확하게 새로운 접근방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청정 호텔을 위한 고려사항
호텔이 격리 장소였거나 제재 기간 중에 객실 점유율이 현저히 감소한 것과 무관하게 모든 호텔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만큼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표면과 물체를 포함하여 구내를 샅샅이 세밀하게 세정해야 합니다. 특히 접촉이 잦은 표면에 특별히 유의해야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올바른 세정 및 위생 제품을 구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효능 및 접촉 시간: 호텔 방역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 코로나(COVID-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SARS-CoV-2에 대한 사용이 구체적으로 승인된 병원 등급 소독제를 사용합니다. 접촉 시간이 짧은(1분 이하인) 제품이 적합합니다. AHP(Accelerated Hydrogen Peroxide)와 같은 기술은 기존의 느린 쿼트 기반(제4급 암모늄 화합물) 제품이나 차아염소산 또는 과초산 기반 제품보다 훨씬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   표면과 직원에게 미치는 영향: 제품이 바이러스를 비활성화시키고 세균 및 진균을 사멸시키는 것 외에도 접촉한 표면이 손상받지 않을 만큼 순하며 직원과 투숙객에게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AHP는 사용 후 수 분 만에 물과 산소로 분해되면서 독성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효능을 극대화하는 균형을 이룹니다.
     
  •  알코올 함량: 깨끗한 손은 표면을 더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 세정제에 함유된 알코올의 비율이 효과의 핵심입니다. 공인 제품은 신뢰할 수 있는 현지 규정, 미국 EPA 또는 FDA의 규정이나 유럽 표준 프로토콜이 될 수 있는 공인 표준에 의거하여 그 효능을 입증해야 합니다. 60%의 알코올 함량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최소 권장량입니다. 알코올 함량이 70% 이상인 세정제를 사용하면 더 빠른 사멸 속도가 보장됩니다.
     
  • 서비스 제공자: 숙련된 공급업체의 공인 제품만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생 서비스 제공자는 적절한 제품을 제안하는 것 외에도 위생 프로그램에 대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방역을 위해선 효과가 없으며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생소한 공급처에서 구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경 위생 모범사례에 대한 심층 분석
적절한 솔루션을 확보했다는 확인이 든다면 시설관리, 음식 서비스, 유지보수 및 엔지니어링을 비롯한 모든 직원을 호텔 방역, 세정 과정에 참여시킵니다.

먼저, 직원들이 방역, 세정 프로토콜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향상된 세정 및 위생 지침에 관하여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와 같은 교육 과정으로는 코로나(COVID-19) 환자가 발생할 경우의 지침사항과 같은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로비, 공공장소, 객실, 레스토랑 및 바, 레저 및 비즈니스 공간, 구내 세탁소 등 숙박 시설의 각 영역에 대한 방역 모범사례를 입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정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단단한 바닥, 벽, 천장을 소독하고 카펫을 청소해야 합니다.

주방과 식당에는 구체적인 세정 절차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 손이 자주 닿는 부위를 포함하여 모든 식품 및 비식품 접촉 표면을 청소합니다. 그런 다음 식기세척기가 적절한 작동 온도를 유지하는지 확인하고 올바른 양의 세제를 사용합니다.

호텔 집기의 세탁 과정에서는 물, 화학물질 및 에너지 등의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위생 규정을 준수하도록 세탁 절차를 검토합니다. 리넨 제품을 세척하면 시설의 청결도와 투숙객의 웰빙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매트리스 커버, 침대 리넨 제품, 커튼을 세척합니다.

보이지 않는 과정을 보이게 만들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호텔 관리는 더 이상 제대로 세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과정을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투숙객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브랜드 평판을 위태롭게 할 염려가 있어 감추어 왔을 세정 절차를 이제는 전면의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새로운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물론 호텔 접객 직원들이 마스크 및 장갑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모범사례가 일부 투숙객에게 불친절한 것과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친밀하고 따뜻하게 환대받는다고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추가 예방조치를 취해야하며, 투숙객과 직원에게 안전이 최우선임을 보여줘야 합니다.

청결도를 높이면서 투숙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음의 모범사례를 고려해야합니다.

  •   규정 준수: 직원들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기본 보호조치를 준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손위생, 물리적인 거리두기와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지양하며, 호흡기 위생을 실천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집에 머물면서 치료를 받으라는 조언을 따르는 것이 포함됩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의 적용: 지역 보건당국이 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규정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구체적인 위험을 평가하여 호텔 전반에 걸쳐 안전거리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직원과 투숙객에게 요구사항의 변경내역을 통지해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모든 상황에서 완벽하게 유지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원은 마스크와 같은 개인보호장구(PPE)를 착용해야 합니다.
     
  •   엄격한 제한 이행: 사회적 거리두기에 발맞추어 호텔의 각 구역에 대해 엄격하게 이용 제한을 두고 이를 시행해야 합니다. 안전한 이동을 위해서는 출입 경로를 구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프런트, 레스토랑, 바를 포함한 모든 공동 구역의 레이아웃을 변경하여 안전한 환경을 확보해야 합니다.
     
  •   손위생 장려: 효과적인 손위생은 병원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직원과 투숙객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일 조치입니다. 이는 알코올이 함유된 손 세정제로 손을 규칙적으로 철저하게 세정하거나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코올 기반 손 세정제 및 소독 물티슈를 제공하는 벽걸이형 디스펜서와 독립형 손위생대를 복도, 승강기 및 출입구의 모든 공통 접점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전하며 안락한 환경 유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호텔(접객)업계에 급격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청정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사 호텔(접객)업계는 올바른 제품 및 공급업체의 지속적인 지원 등 명확하고 포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엄격한 환경 위생 프로그램을 이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려면 가급적 확장 가능하며 투숙객 만족도, 품질 및 안전 관련 성능에 관한 비교 보고가 가능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호텔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주요 프로토콜 준수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세정 및 위생 절차를 최적화하고 교차오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사기 진작에 신경 쓰는 모습을 직원들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원들에게 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위해 모든 위험 평가 및 시정 조치가 이행 중임을 알립니다.

향상된 운영 절차와 포스터, 온라인 교육 과정, 손위생 지침 및 솔루션, 올바른 PPE 및 식품 유출 방지 키트에 대한 손쉬운 액세스를 제공하여 일상 업무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호텔이 청결 및 손위생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 유형에 대한 신중한 고려, 직원 전반의 일선 및 후선 절차에 대한 이해, 강화된 가시적인 안전 표준에 대한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국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한 호텔은 향후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