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19 고용대란 타파 위한 일자리 대책 마련
서울시, 코로나19 고용대란 타파 위한 일자리 대책 마련
  • 손영남 기자
  • 승인 2020.10.05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급휴직자, 청년, 실직자 등에게 일자리 1만개 지원
235억 예산 투입해 고용유지지원금·청년인턴제 등 시행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19발 고용대란 타파를 위해 획기적인 일자리 대책을 선언하고 나섰다. 총 1만개의 일자리를 지원한다는 방침 아래 235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고용위기 극복대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급휴직 근로자와 청년, 그리고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실직자와 프리랜서 지원에 포커스를 맞춘다. 

먼저 코로나19로 무급휴직에 처한 근로자에게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한다. 총 5,500명에게 1인당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이달 중으로 신청을 받아 다음달부터 2개월간 무급휴직 근로자에게 직접 지원한다.

이로써 무급휴직이 실직으로까지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다는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7월 1일 이후 서울지역 50인 미만 기업체에서 5일 이상 무급휴직한 근로자 중 고용이 유지되고 있는 근로자다. 해당 업체가 소재한 자치구에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서울시는 지원자 선정기준에 따라 5,500명을 일괄 선정해 자치구를 통해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신규채용 축소로 취업한파를 겪고 있는 청년들이 ‘서울형 강소기업’에서 청년인턴으로 일하면서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서울형 강소기업 청년인턴제’를 시작한다. 신규채용 계획이 있는 ‘서울형 강소기업’ 200개사에 2명씩 매칭해 총 400명의 청년인턴을 운영한다. 

서울시는 청년인턴에게 2개월 간 월 250만원의 급여와, 현직자‧전문가의 코칭과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직무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동시 지원해 현장경험을 집중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저소득층, 실직자, 휴·폐업자, 특수고용, 프리랜서 등 취업 취약계층 4,528명에게는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 2개월간 주당 40시간 이내로 근무하며 월 최대 180여만원의 급여를 지원한다. 생활방역 지원, 방역수칙 단속 보조요원,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등이 대상이며 서울시는 이달 중으로 25개 자치구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개별사업에 대한 모집공고를 시작할 방침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고용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업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보강대책을 마련했다”며 “신속하게 지원하는 동시에 서울의 고용상황을 면밀히 살펴 지원이 절실한 곳에 집중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