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 스마트공장에서 자율주행물류운반차 실습 제공
폴리텍, 스마트공장에서 자율주행물류운반차 실습 제공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10.1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번째 러닝팩토리 개관..연내 21개 구축 예정
현실과 가상 잇는 K-디지털 직업교육훈련 실습장
아산캠퍼스 러닝팩토리 개관식에서 자율주행운반차 시연을 관람 중인 이석행 한국폴리댁대학 이사장(왼쪽)과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가운데).(사진제공=폴리텍)
아산캠퍼스 러닝팩토리 개관식에서 자율주행운반차 시연을 관람 중인 이석행 한국폴리댁대학 이사장(왼쪽)과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가운데).(사진제공=폴리텍)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아산캠퍼스에 'K-디지털' 산업현장형 공동실습장으로 기계·자동화 분야 '러닝팩토리'를 개관했다.

공동실습장인 러닝팩토리는 제품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제품 생산 전 공정에 대한 통합 실습이 가능한 공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훈련시설이다.

이번에 아산캠퍼스에 구축된 러닝팩토리는 폴리텍에서 구축한 19번째 훈련공간이다. 폴리텍은 앞서 2018년부터 인천캠퍼스를 시작으로 러닝팩토리 구축에 힘 써왔다.

아산캠퍼스 러닝팩토리는 정보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지능형공장 실습장으로 생산 이력과 추적관리, 실시간 정보 수집 및 생산관리, 생산 자동화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는게 특징이다.

아울러 자율 주행 물류 운반차의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기능을 하고 있어 지능형 공장에서 직접 시제품을 제작하고 시험하면서 실제 업무 현장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아산캠퍼스 러닝팩토리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그리고 혼합현실(MR)을 아우르는 확장 현실 기술(XR)이 처음 적용돼 눈길을 끌었다.

예를들어 고글형 영상표시장치를 착용한 후 러닝팩토리 배경의 가상 학습 공간에서 자율 주행 물류 운반차 제작 공정을 단계별로 체험 가능하며, 장비를 직접 만지지 않고도 현실감 있는 경험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러닝팩토리’는 재학생 대상 융합 실습 교육훈련 외에도 지역사회에 개방하여 ▲소규모 사업장 및 예비 창업자 대상 기술 지원 ▲시제품 제작 지원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및 전직 교육 ▲청소년 창업진로체험 등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다.

폴리텍은 올해 중 러닝팩토리를 21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혼합형 학습 모델 개발과 원격 교육훈련 플랫폼 공유 및 개방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혁신에도 박차를 가한다.

한편 이 날 개관식에 참석한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디지털 경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투자가 중요한 만큼, 디지털․신기술 분야 인재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