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의 CEO칼럼] 덕분에, 때문에
[전대길의 CEO칼럼] 덕분에, 때문에
  • 편집국
  • 승인 2020.10.28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덕분(德分)’은 ‘덕(德)을 나누다’란 ‘행복과 기쁨을 함께 나누다’라는 말이다.  ‘덕을 나누거나 상대가 내게 베풀어 준 은혜나 도움’을 일컫는다. 

'~덕분에'란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내 주변에서 항상 좋은 일만 일어난다. 마음이 넉넉해지고 평화로워진다. 이와 반대로 ‘~ 때문에’란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모든 게 내 탓이 아닌 남의 탓으로만 보인다. 괜히 몸이 쑤시고 아프며 신경이 날카롭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통상적으로 인간이 받는 10가지 스트레스 지수(指數)다.
1위는 배우자 사망(100%), 2위가 이혼(73%), 3위는 부부간의 별거(65%)다.  4위가 가족의 죽음(63%), 5위는 교도소 수감(63%)이다, 6위가 질병(53%)에 걸렸을 때이다. 7위는 결혼(50%)이며 8위는 직장에서의 해고(47%)다. 9위는 별거 후 재결합(45%)이며 10위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의 정년퇴직(40%)이다. 

이밖에도 가정불화(35%), 학교의 입학·졸업(26%), 이사(移徙,.20%) 순이다. 

위 10개 항목을 세심하게 살펴보면 배우자와 관련된 항목이 5가지다.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가 3가지이고 직장 문제가 2가지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의 정서와 사회 환경을 고려한 국내에서 개발된 스트레스 지수이다. 
1위가 자식 사망, 2위는 배우자 사망, 3위가 부모 사망, 4위는 이혼, 5위가 형제자매 사망이다. 6위가 배우자의 외도이며 7위는 별거 후 재결합이다. 

8위는 부모의 이혼 또는 재혼이고 9위는 반려자와의 별거(別居)이다, 10위는 직장에서의 해고 또는 파면이다. 11위가 친한 친구의 죽음이며 12위는 결혼 순이다.

‘스트레스의 천적은 웃음’이다. ‘웃음의 천적은 스트레스’다. 
‘웃음과 스트레스의 중재자(仲裁者)는 유머(Humor)’라는 주장이 있다.  한국인이 세대별로 바라는 성공 인생이란다.

     
10대 - 성공한 아버지를 두었으면?
20대 - 학벌이 좋았으면?
30대 - 좋은 직장에 다니면?
40대 - 술집에서 2차를 쏠 수 있으면?
50대 - 공부 잘하는 자녀를 두었으면?
60대 - 아직 돈을 벌고 있으면?
70대 - 건강하면?, 
80대 - 본처가 밥을 차려주면?
90대 - 전화를 걸어오는 사람이 있으면?
100세 - 아침에 눈을 뜨면?

그렇다면 성공(成功)이란 무엇일까? 미국 시인, 철학자인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이 말한 ‘성공의 4가지 정의(定義)’이다. 
               

  Ralph Waldo Emerson...1803~1882

첫째, “성공은 자주 많이 웃는 것이며 자식들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것” 

둘째,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이며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타인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셋째,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넷째,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이어서 ‘랄프 왈도 에머슨’이 갈파(喝破)한 명언(名言)을 붙인다.    
“우리가 끈기를 가지고 하는 일이 쉬워지는 것은 그 일 자체가 쉬워져서가 아니라 그 일을 수행하는 우리의 능력이 향상됐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고 믿는 것은 담배로 인해 경험하는 첫 번째 환상이다” 

“영웅이란 보통 사람보다 더 용감한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보다 5분 더 길게 용감할 뿐이다”
 
“얄팍한 사람은 운(運)을 믿으며  강한 사람은 원인(原因)과 결과(結果)를 중요시 한다”
“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 세상이 적(敵)이다”. 

끝으로 84,000가지 불경을‘성담스님‘이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란 10글자로 줄여서 <덕분송(德分誦)>..(https://blog.naver.com/singold007/220873257019)을 만들었다. 스트레스 해소와 Healing 차원에서 한번쯤 검색해 보자.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