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활동의무' 이행시만 구직촉진수당 지급..외국인근로자 재입국 제한기간도 1개월로 단축
'구직활동의무' 이행시만 구직촉진수당 지급..외국인근로자 재입국 제한기간도 1개월로 단축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12.16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취업촉진법 시행령, 외국인고용법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의결
국민취업지원제도 시행을 위한 구체적 요건 규정
재입국 특례 대상 외국인 근로자의 입국제한 기간 단축
한국형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 법안'의 근간이 될 법률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은 내년 1월 1일 시행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재산요건 및 의무이행 기준 등을 구체화한 것이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정부가 지급하는 구직촉진수당은 구직활동을 의무적으로 이행한 경우에만 지급되며 외국인 재입국 특례 시 출국한 날로부터 3개월 후 재입국해야 함에 따라 사업장의 업무 공백이 발생할 수 있어 재입국 제한 기간을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등 고용노동부 소관 2개 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은 내년 1월 1일 시행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소득·재산요건 및 의무이행 기준 등을 구체화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취업지원 수급자격 판단기준 설정

소득.재산조사의 기초가 되는 ‘가구단위’의 범위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신청인 본인ㆍ배우자ㆍ1촌의 직계혈족(부모.자녀)으로 하여 수급자격 조사를 간명하고 신속하게 했다.

가구단위 월평균 총소득은 가구원의 이자ㆍ배당ㆍ사업근로소득 및 연금급여 등을 합산하여 산정하도록 규정했다.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 구체화

구직촉진수당 수급을 위한 월평균 총소득 기준은 노사정 합의에 따라 저소득 구직자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로 정했다.

또한, 가구 재산의 합산액은 3억원 이하로 하여 고액자산가 등은 구직촉진수당을 받지 못하도록 하되, 청년의 경우 고시를 통해 재산 상한을 별도로 정할 수 있도록 하여, 청년 고용상황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취업경험은 신청일 이전 2년 동안 취업한 기간을 더하여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인 경우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보고 취업한 기간의 산정 방법은 시행규칙을 통해 구체화하여 취업기간 확인이 어려운 특수형태근로종사자ㆍ프리랜서 등도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소득ㆍ매출액의 취업기간 환산 방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직촉진수당 수급을 위한 구직활동의무 구체화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이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직업훈련,일경험 프로그램 등 구직활동의무를 이행하는 경우에만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예외 사유는 제한적으로만 인정하여 수급자의 적극적 구직활동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재입국 제한기간 단축(3→1개월)】

외국인 근로자는 한번 입국하면 최대 4년 10개월까지 근무할 수 있으며, 그 기간 동안 한 사업장에서 근무한 경우 재입국 특례를 인정받아 출국 후 3개월이 지나면 재입국하여 다시 최대 4년 10개월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다만 재입국 특례 시 출국한 날로부터 3개월 후 재입국해야 함에 따라 사업장의 업무 공백이 발생할 수 있어 재입국 제한 기간을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한다.
 
【재입국특례 대상 확대】

외국인 근로자는 4년 10개월간 사업장 변경을 하지 않고 한 사업장에서 근무한 경우에만 재입국 특례가 가능하여 외국인 근로자는 재입국 특례를 허가받기 위하여 부당한 처우를 받더라도 사업장 변경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사용자는 사업장 변경 이력이 있는 숙련 외국인 근로자를 재입국 특례를 통해 계속 고용하지 못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동일 업종 내에서 사업장 이동을 한 경우에도 고용노동부 고시로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숙련성을 인정하여 재입국 특례를 허용할 수 있게 되었다.

【외국인 근로자 책임 아닌 사유로 사업장 변경 시 재입국 특례 인정 요건 보완 】

폭행, 성희롱 등 외국인 근로자의 책임 없는 사유로 사업장을 변경한 경우 재입국 특례를 위해서는 해당 사업장에서 근로계약 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어야 하나 잔여 취업활동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재입국 특례를 허가받기 위해 부당한 처우를 받더라도 사업장 변경을 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라도 직업안정기관의 장이 권익보호협의회의 의견을 들어 인정한 경우에는 재입국 특례를 허가받을 수 있도록 근로계약기간의 예외 요건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