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업 참여형 디지털지역혁신 공모..실행비 11억 2천만원 지원
주민+기업 참여형 디지털지역혁신 공모..실행비 11억 2천만원 지원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1.2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일까지 사업계획 마련한 민간기업·단체 모집
‘지역격차 완화’, ‘시민안전확보’ 2개 분야
공모사업 분야별 지원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제공=행정안전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주민과 기업이 함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역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디지털 지역혁신 공모사업이 시작된다.

행정안전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디지털 지역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2021 주민참여 디지털 기반 지역사회 현장문제 해결 공모과제’ 참여자를 3월 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지역혁신’이란, 디지털·과학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으로, 지역주민과 민간 기업이 직접 참여하고 협업함으로써 생활 현장 중심의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모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사회적경제조직 및 기업 등 민간 영리·비영리 법인 기업·단체라면 누구나 사업계획을 마련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공모신청은 민간기업·단체 등 민간부문이 주도하되 지방자치단체 등과 공동수행체를 구성하여 제안해야 한다. 모집 분야는 ‘지역격차 완화’, ‘시민안전 확보’ 2개 분야다. 

먼저 ‘지역격차 완화’ 분야에는 누구나 접근·활용 가능한 지역사회 스마트서비스 및 정보기반을 제공하여 지역 내, 지역 간 격차 완화에 도움을 주는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시민안전 확보’ 분야에는 노인, 아동, 장애인, 여성 등 생활안전 관련 취약계층을 포함해 시민들이 경험하는 안전 위협요인을 제거하여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과제심의위원회 등의 심사를 거쳐 12개 내외를 최종과제로 선정하고, 실행비로 11억 200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역정보화 전문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으로부터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지원도 추가로 받게 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일정, 분야별 과제실행비 지급 규모, 전문가 지원 등 세부내용은 지역혁신온라인플랫폼과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홈페이지에서 공모안내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지역사회 문제는 중앙정부 주도의 전국·일률적 방식이 아닌 지역현장 중심으로 해결해야한다”며, “주민과 민간 참여를 통한 혁신적인 디지털 활용 방안을 적극 제안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은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정보화 전문기관으로서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