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성공을 위한 3C (CEO·Customer·Change) 전략 제시
기업경영 성공을 위한 3C (CEO·Customer·Change) 전략 제시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1.2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진공,중소벤처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보고서 발간
금속, 기계, 전자 등 11개 업종 분류해 각 분야 성장로드맵 제시
중진공에서 발표한 성공요인 분석결과다. (제공= 중진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결과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표자의 능력, 고객 확보, 기업의혁신추구가 중요하다고 나왔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3만개의 기업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보고서를 1월 25일 발간했다.

중진공은 2017년부터 2018년까지 2년 간 정책자금을 지원받은 기업 3만개 사에 대한 기업평가 데이터를 분석했다. 기업의 성장 단계를 창업기, 성장기, 성숙기 등 3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주요한 성공요인을 뽑아 3C (CEO, Customer, Change)전략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는 창업기에는 대표자 능력(CEO), 성장기는 안정적인 거래처 및 고객 확보(Customer), 성숙기는 기업의 혁신추구(Change)가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창업기에는 대표자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초기 기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제품개발 및 성공적인 시장 진출은 대표자의 전문성과 경영 능력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성장기에는 결제조건이 우수한 장기적 관점의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아울러 생산량 증가에 대응한 적극적인 시설투자와 가격 경쟁력 확보, 제품 차별화 노력이 필요한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성숙기에는 독자적인 기술개발,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외부기관과의 협력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 전략적인 성장 동력 확보와 함께 변화 추구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분석대상 중소기업을 금속, 기계, 전자 등 11개 업종으로 분류하고 업종별로 기술, 사업, 경영 부문에 대해 각각의 성공요인과 이를 바탕으로 한 성장로드맵을 제시한다.

보고서는 중진공 홈페이지 내 발간자료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중진공은 기업평가, 진단 시스템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추후 실패요인에 대한 부분도 정리해 기업경영의 반면교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할 예정이다. 

김학도 이사장은 “기업경영의 성공요인을 정리한 이번 보고서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중소기업들에게 도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중진공은 기업평가 전문성을 고도화하고 연계지원을 강화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의 발굴 및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